25일 성명 통해 보 해체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의지 피력

국민의힘 정진석 국회의원이 지난 25일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해체’ 결정에 대해 성명을 내고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진 비겁하고 무책임한 ‘용각산 결정’“이라며 국민과 함께 보 해체를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사진은 공주보 앞에 내건 보 해체 반대 현수막. 이건용 기자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정진석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남 공주·부여·청양) 이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해체’ 결정에 대해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진 비겁하고 무책임한 ‘용각산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지난 25일 국가물관리위원회 산하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공주보를 부분 해체하되, 해체 시기는 주민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최종 의견을 확정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이 같이 쓴 소리를 날렸다.

정 의원은 성명에서 “보 해체를 한다는 건지, 안 한다는 건지 이 소리도 저 소리도 아니다. 속으로는 보 해체 결정을 철회하고 싶지만, 좌파떼쟁이들 성화에 못 이겨 비겁하고 무책임한 ‘용각산 결정’을 내린 것이다. 결국은 손 못 댄다는 얘기다”라며 “금강수계 주민들과 충청인들은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결정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와 경제·부동산·외교·안보·법치 붕괴 등으로 국민의 삶이 마비되고 있는 상황에 국민의 막대한 세금 수천억 원이 투입된 국가하천시설을, 법적 근거도 없이 국민 세금으로 부분 해체하겠다고 결정한 것으로, 공주보의 주인은 중앙정부와 일부 환경단체가 아니라 수천 년 금강물로 밥 짓고 농사지으며 살아온 지역 주민과 농민들”이라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공주시민 절대다수는 공주보의 존치와 활용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공주보가 국민의 간절한 여망을 외면한 채 해체 수순으로 들어가는 것을 가만히 지켜볼 수만은 없었기에 지역 주민 그리고 농가들과 함께 여러 차례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했고, 보 철거 저지 운동까지 전개했다”며 “지방의회에서도 공주보 부분해체에 반대 의견을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덧붙였다.

또 “국회의원으로서 민심을 정확히 전달해 잘못된 정책 결정을 막고자 금강유역관리위원들에게 편지도 보내고, 국무총리와 정부 부처 책임자를 설득하는 노력을 펼쳐왔지만,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막고, 눈 감고, 입을 닫은 것이다. 분노와 규탄을 넘어, 과연 문재인 정부가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 의원은 아울러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연내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의견을 제출받아, 그간 논의한 관련 쟁점 등을 종합 검토해 최종 처리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애초에 정부가 부분해체라는 결론을 내려놓고 시험개방 → 부분·상시개방 → 완전 개방 → 철거·해체의 예정된 수순으로 이어가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국민과 함께 반드시 막아낼 것으로, 결국 보 해체는 그 누구도 손도 대지 못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공주시가 2019년 7월 13일과 14일 공주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주보 처리방안 여론조사 결과 ‘공주보를 유지하되, 수문을 열어 물을 맑게 해야 한다’는 응답이 5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공주보를 유지하고 수문을 닫아서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 21.2%로 나타났다. ‘다리 기능만 남기고 수문을 해체하자’라는 응답은 13.5%에 불과했다.

심지어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2019년 6월 8.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공주보 지역 국민 주요설문 및 결과’에서도 절반이 넘는 56.8%가 ‘4대강 보 필요하다’라고 응답했고, 지난 7월 ‘국민의식조사’에서도 ‘공주보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불필요하다’라는 의견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