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에서 메시를 발굴한 감독은?
EPL 최고 승점을 기록한 감독은?
바이에른 뮌헨에서 엇갈리는 평가를 받는 감독은?

펩 과르디올라 전술의 한계? 펩은 명장인가?

세계적인 명장으로 뽑히는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최근 경기에서 최면을 구겼다. 28일(한국시간) 영국 에티하드 스타디움(맨시티 홈)에서 열린 2020-2021 프리미어리그 2라운드에서 레스터 시티에 2-5로 패배를 당하였다.

이날 경기에서 첫 1경기 5실점을 당하면서 불명예 기록과 함께 펩 과르디올라 감독에게 비난이 쏟아졌다. 비난과 함께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과연 명장인가? 라는 의문부호가 쏟아졌다.

펩 과르디올라 감독에 대한 의문부호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과연 명장일지 알아보았다.

 

출처 - 맨체스터시티 코리아 페이스북

장대한 시작 ‘바르셀로나’

2008년 펩 과르디올라는 부임하자마자 엄청난 기록을 맞이하였다. 챔피언스리그 우승과 함께 6관왕을 달성하였다. 하나의 대회를 우승하는 것만으로 값진 기록인데 한 시즌에 무려 6개의 트로피를 들어 올린 것이다.

챔피언스리그라는 별들의 전쟁을 포함해 많은 트로피를 들어 올린 펩 과르디올라는 토탈 풋볼과 티키타카라는 개념으로 바르셀로나는 최강의 팀으로 자리 매김한다.

펩의 바르셀로나에는 최고의 선수라고 불리는 리오넬 메시가 있었다. 여기에 세르히오 부스케츠, 카를레스 푸욜,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사비 등 수많은 월드클래스라고 부를 수 있는 선수들이 있었다.

이러한 선수들 덕분에 사람들은 펩 과르디올라가 선수 덕분에 결과를 낸 것이라는 말도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선수들을 발굴하고 키워낸 것은 펩 과르디올라의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엇갈리는 평가의 ‘바이에른 뮌헨’

바르셀로나에서 이룰 것을 다 이루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었는지 펩 과르디올라는 바르셀로나에서 사임을 하고 난 후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으로 돌아왔다.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이 된 펩은 자신의 철학인 패스축구를 뮌헨에서 재현하기 위해서 선수들을 영입하기 시작하였다. 마리오 괴체, 자신의 옛 제자였던 티아고 알칸타라 등을 영입하였고, 필립 람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변경 하는 등 자신의 이상에 맞게 선수단을 꾸려갔다.

부임 시즌 펩 과르디올라는 리그와 리그컵을 획득하였고, 뒤 이은 시즌에서도 리그를 우승하였다. 하지만 바이에른 뮌헨 펜들은 만족하지 않았다.

원하던 우승컵인 챔피언스리그는 챔스 4강에서 실패를 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대비되게 바르샤의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트레블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펩 감독에 대한 비판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출처 - 맨체스터시티 코리아 페이스북

명장들의 전쟁 프리미어리그에서의 ‘맨체스터 시티’

바르셀로나와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을 맡은 펩 과르디올라는 EPL로 넘어왔다. EPL에는 수많은 명장이 있었다. 그 때문인지 아니면, 제대로 영입하지 못한 덕분인지 펩 과르디올라는 첫 시즌 무관을 달성하였다.

무관을 달성하자 팬들에게서 평이 갈렸다. 아직 첫 시즌이다. 아니다 실패이다. 등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반응이 무색하게 펩 과르디올라는 다음 시즌 보란 듯이 리그를 우승하였다.

23R 안필드(리버풀 홈)에서 리버풀에게 패배하기 전까지 펩 과르디올라가 이끄는 맨시티는 진적이 없었다. 그 이후 기세는 쭉 이어져서 최다승(32승), 최다 승점(100점), 최다 득실차(79)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냈다.

2018-2019시즌에 이어서 2019-2020 시즌 펩 과르디올라는 팽팽한 리그 경쟁을 통해서 연속 우승을 차지하였다. 퍼거슨, 무리뉴에 이어서 프리미어리그에서 연속 우승을 차지 한 감독이 된 펩은 명장임을 증명하는 한해였다.

다음 시즌 펩 과르디올라의 평가는 좋지 않았다. 일찍이 챔스 원정에서의 문제점이 비판의 대상이었다. 여기에 2019-2020시즌은 생각지도 못한 올랭피크 리옹에 챔피언스리그를 탈락하면서 팬들의 원망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최근 시작한 2020-2021시즌에는 많은 선수들을 영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레스터시티에 2-5로 패배하면서 펩 과르디올라에 대한 팬들의 입장은 싸늘해졌다.

 

출처 - 연합뉴스

펩에 대한 의문, 명장?

펩은 챔피언스리그를 포함하여 EPL, 라리가, 분데스리가 세 개의 리그에서 리그 우승컵을 든 감독이다. 또한 FA컵 리그 컵 등 다양한 컵들을 들었다.

1~2개의 컵이 아니라 29개나 되는 컵을 든 펩 과르디올라는 확실히 명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챔피언스리그 원정에서의 생각지도 못한 전술 운영과 더불어 너무나 완벽한 축구를 바라는 점 때문에 펩 과르디올라가 현재 고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펩 과르디올라에 대하여 사람들이 명장인가? 라는 의심을 하고 있지만 이룬 커리어를 보면 펩은 확실히 명장이다. 하지만 전술에 대한 유연성을 키우지 않고 지금까지와 같이 경기 방식을 운영한다면 명장이었던 감독으로 남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

펩 과르디올라 전술의 한계? 펩은 명장인가?

바르셀로나에서 메시를 발굴한 감독은?
EPL 최고 승점을 기록한 감독은?
바이에른 뮌헨에서 엇갈리는 평가를 받는 감독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