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낡은 정치공세 말라” vs 野 “文 직접 전말 설명하라”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북한이 대한민국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을 놓고 정치권이 곳곳에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남북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건의 전말을 밝힐 것을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대응을 두둔하는 이들을 향해 독설을 쏟아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이 사건 이후 진행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위를 설치키로 하고, 위원장에 국방위 간사인 황희 의원, 간사에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육군 대장)을 지낸 김병주 의원을 선임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보수 야당은 월북 여부 등 핵심적 사실을 가리기도 전에 낡은 정치공세와 선동적 장외투쟁부터 시작했다”며 “일각에선 벌써 가짜뉴스도 나온다. 그런 왜곡된 행태에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면서 남북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미래지향적 준비를 갖춰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비대위 회의에서 “사태가 발생한 뒤 많은 시간 흐르는 과정에 사실을 인지하고도 정부는 아무 대책도 취하지 않았다”며 “그 배경은 짐작컨대 문 대통령의 UN 연설을 앞두고 있어 혹시라도 이 사태가 UN 연설에 어떤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빚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안 대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와 이번 사건을 비교하며 강헌 어조로 비판했다. 안 대표는 “(문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 하나도 다르지 않다”며 “대통령을 대통령답지 못하게 만들고,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하도록 만든 (북한의) 통지문 한 장에 감읍(感泣, 감격해 눈물을 흘림)해 북한을 싸고도는 당신들 모두가 최순실이다”라고 맹비난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도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심상정 대표는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머뭇거리는 민주당을 겨냥해 “여권 일각에서 우리 국민의 생명보다 남북관계를 우선에 두는 듯한 시각은 교정돼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외교통일위에서도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이 문제가 됐다. 여당은 이를 법안심사소위원회에 넘겨 여야가 뜻을 주고받자고 했지만, 야당은 북한이 우리 측 공무원을 피격한 사건을 거듭 언급하면서, 이를 아예 안건조정위원회로 보내 원점에서 재논의를 하거나, 자체를 ‘보류’하자며 맞섰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지난 23일 관계장관회의에서 참석자 중 한 사람이 ‘아니 이 와중에 종전선언 연설을 UN에서 그대로 강행해도 되냐’라는 문제 제기를 했던 걸로 안다. 그러나 그 이견은 묵살된 채 문 대통령에 보고도 안 됐고, 종전선언을 강조하는 UN 연설은 그대뤄 이뤄져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됐다”고 꼬집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