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주자 부진에 앱 개발 대신 민간 협력
사업비 줄이고 공정성은 확보···업체 모집 중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시가 배달앱 운영 방식을 최종 확정했다. 선두주자로 나선 지자체들의 공공배달앱이 부진을 면치 못하자 시는 민간 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시는 지자체 배달앱 운영을 민관협력 방식의 온통배달 플랫폼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지자체형 공공배달앱을 개별적으로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전북 군산시 등과는 달리 수수료 인하에 동의하는 중소 규모 민간 배달앱과 협력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거다.

시가 독자적인 지자체형 공공배달앱 운영에서 민관 협력 체계의 배달 플랫폼 구축으로 노선을 변경한 건 복합한 상황들이 얽혀있기 때문이다. 우선 ’배달의 명수’ 등 공공배달앱을 새롭게 출시해 운용하고 있는 군산시 등 지자체들은 현재 운영비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꾸준한 홍보와 이벤트 등이 필요하다보니 이곳에 투입되는 운영비가 예상 범주를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수수료 0%를 기반으로 운영돼 수익모델이 없어 모든 운영비를 재정으로 충당하면서 재정난은 더욱더 심화되고 있다. 설상가상 출시 초반 호황을 이룬 배달의 명수의 경우도 앱 사용자가 반 이상 줄어드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독자적인 지자체형 배달앱 개발엔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다.

이 대안으로 떠오른 게 바로 대전시가 택한 민관 협력 기반 배달 플랫폼 사업이다. 중소 규모 민간 배달앱에 지역화폐 캐시백 혜택 등을 부여하는 대신 해당 배달앱은 수수료를 2%로 이하로 낮춘다. 즉 민간 배달앱을 착한 배달앱으로 변모시키는 거다. 이밖에도 시는 민관 협력을 통해 민간시장 노하우를 활용하면서 운영비와 앱 개발에 투입되는 비용과 인력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수익모델 문제 또한 수수료를 0%가 아닌 2% 이하의 기준선을 마련, 배달앱이 어느 정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끔 유지력을 확보했다. 아울러 지자체가 배달 시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공정성 문제도 일부 해결하게 됐다.

시는 내달 16일까지 온통배달 플랫폼 업체를 모집한다. 온통배달 플랫폼 업체는 중개 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춰야하고 홍보비와 가맹비 등 추가 부담을 할 수 없으며 지역 가맹점을 500개 이상 확보해야 한다. 대신 온통배달 플랫폼에 가입한 민간 배달앱 업체들은 온통대전 온·오프라인 결제가 지원되면서 앱 소비자들에게 5~10% 캐시백 혜택을 부여하고 시의 추가적인 지원을 받아 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내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