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공무원 사살-秋장관 의혹 놓고 파행 우려 국방위 일정 잡혀

[금강일보 최일 기자]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7일 개막하는 가운데, 북한군의 서해상 실종 공무원 사살 사건, 추미애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의혹 등의 핫이슈와 맞물려 최대 격전지이자 파행이 우려되는 국방위원회의 감사 일정이 17개 상임위 중 가장 늦게 결정됐다.

국방위는 국감 첫날 국방부에서 계룡대근무지원단, 국군간호사관학교 등을 대상으로 감사에 나선다.

8일에는 합동참모본부에서 합동군사대 감사를, 13일 국회에서 병무청 감사를 진행한다. 계룡대 3군 본부 국감은 15일(공군·해군본부)과 16일(육군본부) 예정돼 있고, 20일에는 국회에서 국방과학연구소 감사가 열린다.

일정을 잡혔지만 국방위는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간 팽팽한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어 파행을 예고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과 아들 서 씨 등 10명의 일반 증인을 신청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일절 거부해 일단 증인 없이 국감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 모 씨 피살 사건에 대해 민주당은 야당에서 군의 첩보를 무분별하게 공개해 안보 문제를 초래했다는 입장이 반면, 국민의힘은 피살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선 이 씨의 형을 출석시켜 질의를 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법제사법위에서도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 의혹 및 검찰 수사와 관련해 서 씨 등 20여 명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역시 민주당이 모두 거부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