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11월 안에 마무리 되도록 노력할 것

6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양승조 지사가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된 현재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남도 제공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6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대전·충남혁신도시 지정안 심의·의결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충남혁신도시 지정 연기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220만 도민과 함께 충남도 전 공무원들이 비장한 각오로 늦어도 11월 안에 지정 절차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균형발전위원회 심의가 연기됐는데 도는 220만 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더 강력하게 전달할 것"이라며 "전날 실국원장회의때도 모든 공직자가 비장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와 청와대에 분명하게 충남의 입장을 전달하고 촉구할 것"이라며 "늦어도 11월에는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내년으로 미뤄지는 일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달 23일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안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회의를 연기한 채 현재 일정을 잡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양 지사는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일각에서 공공기관 이전과 연결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그는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직결시킬수록 혁신도시 지정 해결이 어려워진다"며 "정부는 현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정부가 혁신도시를 지정하는데 오히려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우선은 공공기관을 담을 그릇인 혁신도시 지정을 1차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 지사는 이날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을 위해 도민들이 정의로운 분노를 표출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 재난주관방송사가 KBS인데 재난방송이 가장 필요한 곳이 충남"이라며 "하지만 정작 충남에는 방송총국이 없어 대구와 경북, 광주, 전남과 비교할 때 상대적 박탈감이 든다"고 토로했다.

이어 양 지사는 "충남에만 방송총국이 없는 상황이 20년 넘게 유지되고 있는데 이런 문제에 대해 도민들이 정의로운 분노를 표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