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대전도시철도가 수익 감소로 적자가 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용객이 크게 떨어진 데다 고령화로 인한 노인 수까지 늘면서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금마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출 감소 요인이 사회적 현상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중앙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해줘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기획재정부가 반대하고 있다니 답답할 노릇이다.

대전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의 올 8월까지 수익은 120억 원으로 전년(175억 원) 대비 31.4%나 줄었다. 대전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본격적으로 증가세를 보인 지난 3월엔 무려 53.8%의 매출액 감소율을 보였고 4월과 5월에도 전년보다 44% 이상 떨어졌다.

이처럼 대전도시철도의 올 매출액이 전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크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인 1월과 2월에도 매출액이 줄었다. 1월부터 8월까지 전년보다 매출액이 증가한 달은 없다. 대전도시철도가 만성적인 적자를 겪고 있다는 얘기다.

이는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전국적으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고 대전 역시 이를 피해갈 수 없는 상황에서 65세 이상 경로, 장애인, 유공자 등의 무임수송인원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무임수송에 따른 대전도시철도공사의 손실액은 2016년 113억 원, 2017년 116억 원, 2018년 117억 원, 지난해 122억 원 등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다만 올해의 경우 8월까지 손실액이 51억 원을 기록 중인데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도 도시철도의 무임수송에 대한 부담은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물론 일각에서 노인 기준 나이를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결과를 봐야겠지만 당분간은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이는 비단 대전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은 물론이고 부산, 대구 등 다른 도시의 도시철도도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정부에 국고 지원을 여러 차례 요청했고 관련 법안도 발의됐지만 정부가 이를 반대하고 있다.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운영을 잘못해 적자를 겪고 있다면 모르지만 공공기관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느라 손실을 보고 있다면 당연히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 특히 열악한 재정상황에서도 정부의 정책에 따라 수행하고 있는 무임수송에 대해선 중앙정부가 보전해주는 것이 당연하다. 정부의 전향적인 검토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