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숙함을 버리고 불편함을 선택하라"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 싸운다. 알은 세상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자신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 헤르만 헤세, ‘데미안’ 中. 책 표지에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속 명문을 인용해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짐작하게 한다. ‘피터 홀린스’는 삶을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심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미국에서 주목받는 신세대 심리학자다.

저자는 “어웨이크란 일상적인 습관이나 손에 익은 업무 등 익숙하고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모든 환경, 즉 안전지대를 깨고 나오는 삶의 공식을 뜻합니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어웨이크입니다”라고 말한다.

누구나 인생의 고비마다 마주치는 선택의 순간이 있으며 저자는 이에 대한 후회를 최소화하는 법칙으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여든 살의 자기 모습을 떠올린다. 둘째, 최대한 후회를 적게 하고 싶다는 점을 전제로 한 뒤 인생을 되돌아본다. 셋째, 그다음 “지금껏 살아가는 동안 어떤 행동을 한 것을, 혹은 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가?”라고 자문한다. 저자는 만약 이러한 자문에 후회가 떠오른다면 지금 당장 ‘어웨이크’해야 할 때라고 말한다.

이 책은 시종일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안전지대에 머무르며 갈망하는 삶을 살 것인가, 안전지대를 깨뜨리고 갈망하던 삶을 살 것인가?” 저자의 답은 “당신이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모든 것은 안전지대 밖에 있다”라고 말하며, 새로운 기회를 찾아 떠나고 싶지만 두려움, 걱정으로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에게 안전지대를 깨고 나오는 12가지 법칙을 소개한다.

1. 후회 최소화 법칙:후회를 최소화하는 선택을 하라. 2. 파국화 법칙:부정적으로 확대 해석하지 않는다. 3. 위험요인 법칙:어떤 위험요소가 실재하는지를 살펴라. 4. 통제의 법칙: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이해한다. 5. 조명 효과의 법칙: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다. 6. 합리화의 법칙:핑계를 대며 진실을 왜곡하지 않는다. 7. 신념의 법칙:그동안 갖고 있던 모든 믿음을 버려라. 8. 미루기의 법칙:완벽주의와 계획 마비에 저항하라. 9. 불편의 법칙:어떤 상황에서든 불편함을 선택하라. 10. 자아의 법칙:또 다른 자아를 창조한다. 11. 당근과 채찍의 법칙:나를 움직이는 동기를 파악하라. 12. 모험의 법칙:삶을 모험적으로 만들 기회를 포착하라.

당신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꿈을 포기하고 판에 박힌 일을 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인생 말년, 이 시기를 되돌아봤을 때 당신이 살아온 인생에 후회는 없는가? 당신은 앞으로도 오늘처럼 살 것인가, 아니면 더 나은 삶을 원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마음이 움직인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당신의 인생에 새로운 도전을 꿈꾸게 할 것이다. 안영숙(충청남도교육청서부평생교육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