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순우리말, 한글날 기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장

사진=게티 이미지 코리아

포털사이트 10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예쁜 순우리말 단어가 등장했다.

한글날을 맞이하며 예쁜 순우리말 단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10대들의 궁금증에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한 것으로 추측된다.

오는 9일은 한글날이다. 한글날은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고 반포한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국경일이다.

한글날은 1926년 음력 9월 29일로 지정된 ‘가갸날’이 시초이며 1928년 ‘한글날’로 개칭됐다. 광복 후 양력 10월 9일이며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됐다. 세종대왕 25년 곧 서기 1443년에 완성하여 3년 동안 시험 기간을 거쳐 세종 28년인 서기 1446년에 세상에 반포됐다.

한글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라 세종대왕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만든 문자인데 지극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세계 문자 역사상 그 짝을 찾을 수가 없다. 한글만큼 우수한 문자가 또 없다는 것을 세계가 모두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한글의 창제로 말미암아 우리는 문자가 없어서 남의 글자인 한자를 빌려다가 우리말을 중국말 문법에 맞추어 쓰던 불편을 벗어버리고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문화, 경제, 정치 등 각 분야에 걸친 발전을 이루어 세계 유수한 나라들과 어깨를 겨루게 되었다.

한글날은 이러한 한글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공로를 기리는 날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