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도움을 주는 차들의 종류는?
체질을 개선해주는 몸에 좋은 차는?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건강차는 무엇인가?

코로나에 환절기까지 건강에 유의해야 할 지금, 나의 몸을 건강하게 해 줄 차는?

선선한 듯 쌀쌀한 가을은 일교차가 심한 계절이기도 하다. 여기에 코로나까지 겹쳐서 건강에 더 유의해야 할 때가 요즘이다.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기인 가을에 건강을 조심해야 할 때이다.

몸에 좋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차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생강차

조선시대 왕 중 가장 장수한 왕은 영조이다. 이러한 영조가 즐겨먹은 차가 있는데, 바로 생강차이다. 조선의 왕도 즐겨먹은 생강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효능

▶ 기침 및 감기 완화

생강차는 염증과 가래 제거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기침 및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몸이 회복되는데 좋다.

 

▶근육통 완화

생강차는 소염제 성분이 들어있다. 소염제 성분 덕분에 운동 후 근육 뭉친거에 대하여 효과가 탁월하다. 근육통에 대한 효과 뿐만 아니라 면역시스템에도 생강차는 도움을 준다고 한다.

만능 생강차를 어서 먹어보도록 하자!

 

▶혈액순환

생강차에는 마그네슘과 아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과 아연등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들은 혈액순환 개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열을 내리고 지나치게 땀을 흘리는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평소 땀이 많은 분들에게도 생강차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주의해야 할 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강차는 위궤양 환자와 치질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위궤양환자 같은 경우에는 과도하게 섭취할 시 위 점막에 손상이 올 수가 있기 때문이다.

치질 환자 같은 경우에는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국화차

국화 꽃의 꽃잎으로 만든 국내 전통 차 중의 하나가 국화차이다.

국화차는 옛 선조들부터 즐겨먹던 전통차이다. 국화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효능

▶ 피로회복

국화차는 1590년에 출판된 ‘본초강목’에 나와 있듯이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해준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피곤한 사람들이 섭취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 노화예방

색깔부터 아름다운 국화차는 마시기만 해도 노화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국화차에는 크리신테민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이 노화를 진행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어서 노화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국화차를 통해서 젊어져 보자!

 

▶ 두통에 효과

코로나 19, 환절기, 여기에 어려운 경제 등으로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머리 골을 울린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국화차는 효과가 탁월하다.

국화차가 머리를 맑게 해주기 때문이다.

 

주의해야 할 점

건강에 좋은 국화차는 꽃가루 알레르기와 찬 기운을 가진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가려움을 일으킬 수가 있고, 찬 기운을 가진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과 설사가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유자차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는 효능이 좋은 차가 유자차이다. 이러한 유자차는 많은 효능들이 있다. 유자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효능

▶ 피로회복

유자차 안에는 구연산과 비티민C가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 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피로물질의 생성억제 뿐만 아니라 스스로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또한 비타민C는 빠른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술을 먹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차가 아닌가 싶다.

 

▶ 중풍예방

중풍은 뇌혈관의 장애로 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지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러한 중풍은 어느 순간 예고 없이 갑자기 찾아올 수가 있다.

유자차에는 쓴맛을 내는 헤스페레딘 성분이 있다. 이러한 성분은 모세혈관의 저항력을 강화시켜서 혈관이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고 안정화 시킨다.

또한 유자차는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이를 통해 중풍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다이어트

먹어도 살이 안찌는 것은 모든 사람이 원하는 꿈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꿈을 이루어줄 차가 바로 유자차이다. 유자차 안에 있는 유자를 꾸준히 먹으면 기초대사량이 늘어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바뀔수 있다고 한다.

유자 안에는 나린제닌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태우고 몸에 이로운 지방으로 바꾸어주기 때문이다.

유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주의해야 할 점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다는 뜻이다.

유자도 이에 속한다. 유자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이다. 유자를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계피차

감초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계피이다. 이러한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로 유명한 한약재이다.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재로 유명한 계피로 만든 계피차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효능

▶ 당뇨예방

계피에는 별명이 있다. 천연 인슐린이다. 계피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 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서 분ㄴ비를 촉진하고 당뇨예방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 골다공증

계피차를 많이 마시면 뼈와 치아가 튼튼해진다고 한다. 계피에는 칼슘성분이 들어있어서 뼈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는 계피차에는 엽산과 철분 성분도 들어 있어서 임산부들에게 도움이 되는 차이다.

 

▶ 체질개선

계피는 체질 개선에 있어서 효과가 탁월하다. 계피차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된다.

계피차는 허약체질도 건강한 체질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만성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차이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차들은 위의 차들 말고도 도라지차, 대추차 등 다양한 차들이 많다.

다른 어떤 때보다 건강에 유의해야 할 이번 가을에는 따뜻한 차 한잔 해보는 것은 어떨까?

 

-

코로나에 환절기까지 건강에 유의해야 할 지금, 나의 몸을 건강하게 해 줄 차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차들의 종류는?
체질을 개선해주는 몸에 좋은 차는?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건강차는 무엇인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