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정순 불체포특권 뒤 숨어, 野 체포동의안 뭉개”

더불어민주당 천준호(왼쪽부터)·신동근·김남국 의원이 14일 무소속 박덕흠 의원 징계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강일보 최일 기자] “역대 최악의 이해충돌 사례다.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해충돌 논란에 휘말린 무소속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3선)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민주당 정치개혁TF(태스크포스, 단장 신동근)는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대 최악의 이해충돌 논란의 당사자인 박 의원을 제소한다”며 “윤리특위는 조속한 시일 내에 논의해 엄중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박 의원의 원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윤리특위에서 가장 강력한 징계가 의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가장 강력한 징계란 ‘의원직 제명’을 의미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이던 박 의원은 가족 명의 건설사들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 원대의 공사를 수주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최근에는 채용 비리 연루설도 불거졌다. 논란이 거세지자 박 의원은 국토위에서 환경노동위로 상임위를 바꿨고, 지난달 23일 국민의힘을 탈당한 바 있다.

한편, 4·15 총선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공소시효가 15일 만료되는 가운데, 회계 부정 등의 혐의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충북 청주 상당, 초선)에 대해 국민의힘은 “불체포특권 뒤에 숨지 말라”고 질타했다.

검찰은 8월 중순부터 여덟 차례에 걸쳐 출석을 요구했지만, 정 의원은 개인 사정이나 국회 일정을 이유로 불응,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강수를 뒀고, 법원 역시 체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체포동의요구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이에 지난 5일 체포동의요구서가 국회에 접수되면서 정 의원 체포 여부는 본회의 표결로 결정하게 됐지만 결국 공소시효를 맞으며, 정 의원은 검찰 소환조사 없이 재판에 넘겨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본회의를 소집하지 않은 채 사실상 정 의원의 불체포특권을 비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