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민 그는 누구인가?
유지민 화제 되는 이유는
연습생 유지민 관련 루머 법적 대응

sm 연습생 갤러리, 유지민 누구길래? 실시간 검색어 오를 정도로 유명세...

'sm 연습생 갤러리' 유지민이 15일 오후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대두되고 있다.

유지민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이다. 유지민은 소녀시대, 레드벨벳을 잇는 걸그룹 데뷔로도 가능성을 보였다. 

유지민이 이처럼 화제가 되는 이유는 악성 루머 유포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 때문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최근 온라인 상에 당사의 연습생인 유지민 양에 대한 악성 루머가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면서 "허위 및 조작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끊임 없이 악성 루머를 확대, 재생산하려 하거나 해당 연습생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을 일삼는 것은 데뷔를 앞둔 아티스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인격 모독에도 해당하는 심각한 행위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지민 지인을 주장하는 인물이 유지민이 몸담고 있는 소속 가수 선배들의 외모를 비하, 회사 험담을 하였다고 폭로했다.

SM엔터테인먼트는 김앤장법률사무소를 대리인으로 선임하여 2020년 10월 14일 강남경찰서에 유지민 양과 관련해 악의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 자들을 명예훼손, 모욕 등의 죄로 고소했다.소속사는 "당사는 이번 형사상 법적 조치 이후에도 루머를 생성, 조작하거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 악성 루머를 게시·유포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자들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건 외에도 소속 아티스트와 연습생에 대한 각종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이어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sm 연습생 갤러리' 유지민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유지민 이걸로 노이즈마케팅 하는건가 태용이랑 비교하는 사람들 있던데 일단 태용이는 전부터 주변인들 해명글 같은것도 있었고 루키즈때부터 팬덤 탄탄했어서 유지민은 아무것도 없잖아", 악플로 겪는 상처 없었으면", "유지민씨 힘내세요"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과거 오랜 기간 연예인은 악플에 대해 얻어맞기만 했다.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인이 악플러에게 정면으로 맞선다는 게 쉽지 않았다.

하지만 갈수록 악플의 도가 지나치고 연예인의 정신건강에 결정적 적신호로 다가오면서 적극 대응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초기에는 연예인이 고소를 하고도 악플러가 반성을 하면 용서를 하거나, 그들이 물었던 벌금을 공익재단에 기부하는 형태를 띠곤 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연예인들은 법에 호소하기 시작했다.

악플을 근절시키기 위해 네이버와 다음 등 포탈들이 연예기사의 댓글 기능을 없앴다. 이게 악플의 근본적 처방은 될 수 없지만,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이다. 

 

이하 SM엔터테인먼트 측 연습생 유지민 루머 관련 법적대응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SM엔터테인먼트입니다.

최근 온라인 상에 당사의 연습생인 유지민 양에 대한 악성 루머가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습니다. 허위 및 조작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끊임 없이 악성 루머를 확대, 재생산하려 하거나 해당 연습생에 대해 근거 없는 비난을 일삼는 것은 데뷔를 앞둔 아티스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인격 모독에도 해당하는 심각한 행위라 할 것입니다.

당사는 당사 소속 아티스트, 연습생의 인격과 명예를 보호하기 위하여 온라인 상에서 벌어지는 인격 모독, 악성 루머 유포 행위 등 불법 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하에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하여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에 당사는 김앤장법률사무소를 대리인으로 선임하여 2020년 10월 14일 강남경찰서에 유지민 양과 관련해 악의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 자들을 명예훼손, 모욕 등의 죄로 고소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번 형사상 법적 조치 이후에도 루머를 생성, 조작하거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 악성 루머를 게시·유포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자들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당사는 소속 아티스트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법적 조치를 진행해왔으며, 이번 건 외에도 소속 아티스트와 연습생에 대한 각종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이어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김미영 기자 km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유지민 #악플 #고소 #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