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장, 재정분권 강조

박병석 국회의장이 지난 14일 대한민국헌정회 주관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시상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 제공

[금강일보 최일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대전 서구갑)이 지방자치 구현을 위한 ‘3분(分)’인 ‘분산, 분업, 분권’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지난 14일 대한민국헌정회 주관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시상식에 참석, “지방자치는 분산·분업·분권 3분이 함께 가야 한다”며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권으로, 특히 재정분권이 이뤄져야 지방자치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방자치의 역사가 30년이 넘었지만,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국민 절반 이상이 모여 살고 있다”며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분산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아울러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세계화 Globalization+지역화 Localization)’을 언급. “지방적 특성을 갖는 것이 곧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자치분권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지난 14일 대한민국헌정회 주관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 제공

한편, 이날 행사에선 양승조 충남지사,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박정현 〃 대덕구청장, 김동일 충남 보령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 김재종 〃 옥천군수 등 전국 30명의 광역·기초단체장이 자치행정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의장은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牧民心書)’에는 ‘덕이 있더라도 위엄이 없으면 잘할 수 없고, 뜻이 있더라도 밝지 않으면 잘할 수 없다’라는 구절이 있다”며 “수상자들 모두 능력과 덕을 갖춰 자치행정의 모범을 보여줬다”고 격려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