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관련주 뜨거운 관심... 코로나19 환자 사망률 효과 없다? '파미셀,셀트리온제약,신풍제약 주가 흔들릴까'

렘데시비르 관련주가 대두되고 있다.

바로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이 투여받고 극찬한 렘데시비르를 WHO가 효과가 없다고 발표했기 때문.

15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는 입원 환자 1만1266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10월초까지 렘데시비르와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로피나비르, 인터페론 등 4가지 약물의 효과를 측정하는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시험 결과 이 약물들 가운데 어떤 것도 실질적으로 사망률에 영향을 주거나 인공호흡기 사용 필요성을 줄여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약물은 환자들의 병원 입원 기간에도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다. 다만 이 논문은 아직 동료들의 검토를 거치지 않았다.

렘데시비르는 미국의 바이오기업 길리어드가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한 약물이다. 길리어드 측은 "WHO 임상시험의 초기 자료가 동료 검토 전에 공개된 것을 알고 있다"면서 "그 결과는 다수의 무작위적이고 통제된 실험에서 검증된 렘데시비르 효능과 일치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앞서 길리어드 제약사는 FDA가 경증 코로나19 환자까지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FDA가 코로나19 모든 입원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렘데시비르 응급 사용을 허가했다는 의미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일 덱사메타손을 “중증Covid-19” 환자에게만 투여 할 것을 권장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또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은 호흡을 돕기 위해 기계식 인공호흡기가 필요하거나 산소 보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약물이 권장된다는 유사한 지침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투여받고 효과가 있다고 칭찬한 렘데시비르를 WHO는 효과가 없다고 밝힌 가운데 렘데시비르 관련주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트럼프가 투여받은 렘데시비르 관련주로는 진원생명과학, 파미셀, 셀트리온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신풍제약 등이 거론된다.

김미영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