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관섭 배재대 대학일자리본부 취창업지원팀장

[금강일보] 우리나라 취업자 수가 7개월째 하락, 지난달 40만 명 가까이 줄었다는 것이 통계청의 발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 및 지자체가 비상경제대책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필자도 최근 대책회의 참석이 잦다. 회의 참석자들이 고용증진과 안정을 위해 고민하는 모습은 대학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짚어본 게 한다. 대학이 산업계에서 필요한 인력의 원활한 공급체계와 학생들의 능력제고 방안에 대한 고심이 깊다. 이러한 회의는 유관기관과 협력 대학의 취업률을 높여 나갈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된다. 이 같은 노력 중 눈에 띄는 사례가 있다. 고용노동부와 대전시, 대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공동으로 오는 22일 ‘대전지역 우수중소기업 On-tact Job 매칭페어’가 진행된다.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소속 기업들과 6개 대학이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지역기업에 취업시키는 활동이다. 또 ‘대전형 첨단기술산업 일자리 지원 모델로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 상시 매칭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이 플랫폼이 구축되어 활성화된다면 지역기업은 물론 지역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지자체-기업-대학 간 협력을 통한 지역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서 가장 기본이자 성공의 열쇠는 미스매치를 어떻게 해소이다. 미국대학의 수업학기와 산업체에서의 실습학기를 번갈아 이수시키면서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스매치를 해결해 나가는 ‘코업(Cooperative Education, CO-OP)’이 정답이다. 현재 대전도 이와 유사한 형태의 사업을 몇 년째 진행하고 있지만 보완이 필요하다. 고용노동부 등이 진행하고 있는 국비지원 취업연계형 교육과정과 청년취업아카데미사업, IPP사업도 본래의 코업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한계가 있다. 모범적인 코업제도를 정착시키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선 대전시를 중심으로 산업계와 대학이 함께 코업 시스템 형태로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가칭 ‘대전형 인력양성(D-training)’ 프로그램을 도입하자고 제안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대전시의 뿌리산업 육성정책에 맞춘 바이오, 무선통신, XR 콘텐츠산업 등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을 공급한다면 지역발전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기업관련 협회가 주관이 되어 분야별, 업종별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수요를 미리 받아 일정시간 공통과정과 개별기업 실습으로 세부화,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설계한 후 대학이 과정별로 학생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여기에 필요한 소요 재원은 기존 예산과 정부의 유사지원제도를 활용한다면 충분하다. 또한 이렇게 양성된 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에게는 고용창출지원금을, 취업자에게도 일정기간 정착지원금 혜택을 주는 방안도 현재의 지원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면 가능하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정부의 ‘K-디지털 트레이닝’에 발맞춰 대전만의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관계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이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조속히 시작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