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무늬만 공모’ 김종남 평생교육진흥원장 임명에 발끈
김재혁 이은 측근 챙기기 개탄…문화재단·테크노파크 수장 인선도 주목

지난 16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제5대 원장 취임식에서 김종남 원장이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관한 포부를 밝히고 있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제공

[금강일보 최일 기자]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신임 원장에 김종남(54)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이 내정됐다는 설이 ‘현실’이 되며 “허태정 시장의 과도한 측근 챙기기”라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16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제5대 원장으로 김 전 자문관을 임명, “평생교육진흥원이 대전시 평생교육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중추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김 신임 원장이 평생교육의 수장 역할을 잘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기는 3년으로, 2011년 진흥원 개원 이래 첫 여성 원장으로 기록된 김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대전평생교육진흥원과 시민들이 축적한 평생학습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학습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연령별·지역별 평생학습 격차 해소 및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자치구·유관기관 등과 협력하고, 공공성 구현을 위한 민주시민의 성장을 지원하는 등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평생교육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허 시장 캠프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그의 당선을 도왔고, 올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유성을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했던 김 원장에 대해선 일찌감치 내정설이 불거졌었고, 이것이 현실이 되자 “14명의 후보가 몰렸던 원장 공모는 형식에 불과했다”, “허 시장의 지나친 제 식구 챙기기다” 등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공모에 도전했던 한 인사는 “의미 없는 공모에 들러리를 섰다는 생각에 화가 치밀어 오른다”며 분개했다.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부소장이었던 금홍섭 전 원장의 뒤를 이어 시민단체 출신(김 원장은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등 역임)이 바통을 이어받은 데 대해 “평생교육진흥원장 자리가 지역 시민단체의 몫이 된 것 아니냐”라는 볼멘소리도 대두되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김 원장 임명 직후 ‘대전시 기관장 인사, 언제까지 회전문·돌려막기로 일관할 것인가’라는 성명을 내 “김재혁 전 정무부시장의 도시공사 사장 임명에 이은 전형적인 회전문 인사”라며 “시 산하기관장에게 필요한 덕목 중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인데, 김 사장도, 김 원장도 해당 분야의 전문성에 대해선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무적 역할이 아닌 전문적인 역할을 해야 할 자리라면 역량을 가진 인물들 중 자신과 철학이 맞는 사람을 찾아야 하는데 허 시장은 전문성보다 ‘측근만 챙긴다’라는 평을 벗어나기 어렵다”며 “문화재단 대표이사, 테크노파크 원장 등 임명을 앞둔 신임 기관장들에 대해선 회전문, 돌려막기라는 혹평에서 벗어나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