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사망자 발생, 접종 이틀만에 숨져...계속되는 독감백신 논란에 불안감 증폭

연합뉴스

 인천에 거주하는 10대가 독감(인플루엔자) 접종 이틀만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장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사망 사례가 한건 보고돼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사망 사례는 17세 남자로 인천지역 접종자"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지난 14일 12시에 민간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했고, 접종 전후에는 특이사항이 없었다"며 "16일 오전에 사망이 신고돼 현재 부검으로 사망원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은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부검을 통한 사망원인을 먼저 파악한 후에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독감 인플루엔자로 인한 이상반응 신고는 모두 353건이다. 신고된 이상반응의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24건, 무료 접종자가 229건이다. 국소반응이 98건, 피부발진이나 가려움증 같은 알레르기가 99건, 발열이 79건, 기타가 69건이다. 이중 백신 상온유통이나 백색입자 관련 수거 회수된 대상 백신의 이상반응 사례는 80건이며,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이고 경증으로 나타났다.

정 본부장은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백신 부족 등으로 국가지원대상자가 예방접종을 받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보건소와 적극적으로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을 안내하겠다"며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도 필수 우선접종대상자가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한편 독감백신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있다.

특히 흰색 입자가 발견돼 ㈜한국백신사(社)가 자진 회수하기로 한 61만5천개의 독감 백신 중 55만6천개를 신성약품이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 의원(국민의힘)이 질병관리청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진회수 대상 백신 61만5천개 중 55만6천개는 신성약품이 유통했다.

신성약품은 이에 앞서 독감백신 운송 중 상온 노출 사고로 논란을 빚은 의약품 유통업체다. 일부 물량이 0℃ 미만 온도에 노출되거나 콜드체인(냉장 유통)을 벗어나 적정온도를 이탈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효력이 떨어져 `맹물 백신`이 됐을 우려가 있는 48만 도스를 수거하기로 결정했다.

이후에는 한국백신사의 `코박스플루4가PF주` 일부에서 항원 단백질 응집체로 보이는 흰색 입자가 발견돼 제조사가 61만5천 도스를 자진 회수했다. 애초 두 건의 사고 간에는 특별한 연관성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식약처는 각각의 물량에 일부 교집합이 있다고 알렸다.

앞서 식약처는 흰색 입자 검출에 대해 "특정 원액과 특정 주사기가 만났을 때 생기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상온 노출에 이어 백색 입자 발견으로 독감 백신의 검사, 유통 과정상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났다"며 "보건당국이 백신 생산부터 접종까지 전체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TQC(Total Quality Control)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