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수업 질 향상 필요성 제기
성폭력 예방교육 참여율 저조
지역인재전형 구조적 개선 요구도

19일 충남대에서 현장국감이 실시돼 이진숙 총장이 선서를 하고 있다. 충남대 제공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 국정감사에서 교수 연구비 횡령,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교육현장 내 성(性)비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된 만큼 저조한 성폭력 예방교육 참여율 역시 지적을 받았고, 지역인재전형의 구조적 문제점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은 매년 끊이지 않는 교수 연구비 횡령 근절을 위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진숙 충남대 총장에게 “식물자원학과의 한 교수가 석사과정생 연구비 100만 원과 박사과정생 연구비 120만 원을 횡령한 혐의로 현재 수사를 받고 있다. 알고 있는가”라며 “뿐만 아니다. 지난 2015년에도 허위로 연구위원을 등록해 2400여만 원을 인건비로 횡령한 사례도 있다. 전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부실한 원격수업도 쟁점이 됐다. 각 대학은 올 1·2학기 일부 실기·실습·실험 교과목을 제외하곤 온라인 비대면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일부 원격수업이 부실해 학습권 결여 문제가 대두됐고, 이로 인해 지역대학 총학생회는 등록금 반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경기 용인갑)은 “충남대 로스쿨에서 한 교수가 1학기 수업 중 1~7주차 강의를 과제로 대체했고, 나머지는 음성녹음 파일을 활용한 수업이었다”며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코로나19 이후 교육 불만족이 71%, 하반기 대책 미흡이 51%였다. 시대에 부응하는 과감한 지도·감독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장은 “로스쿨 교수의 경우 동영상 제작을 어려워해 그런 문제가 벌어졌고, 현재 동영상·실시간 강의만 허용하고 있다”며 “학교 당국에서 교수들을 위해 강의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강의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최근 잇따르는 교육현장 내 성비위와 맞물려 대학 구성원들의 4대 폭력(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예방교육 참여율 저조 문제가 지적됐다. 지난해 대학별 성폭력 예방교육 참여율에 따르면 충남대는 교직원의 59%, 재학생의 23%만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당 서동용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학문과 지성의 전당인 대학에서 성 문제가 심각하다. 이는 초·중·고교와 달리 고등교육 기관은 4대 예방교육의 성과가 평가에 안 들어가서다. 예방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과대학 지역인재전형의 개선 필요성이 대두됐다.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비례)은 “충남대와 충북대 의대에 지역인재전형이 있는데, 충남대는 타 지역 합격자들이 있고, 충북대는 기준이 너무 높아 지역 인재들이 쉽사리 도전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개선을 요구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