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건 와이프, 공식 입장 밝히기도
로건 아내 '유산가자'라는 말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로건 공식 입장은?

[속보] 로건 와이프 만삭에 유산 소식... 대체 왜?

로건 와이프의 안타까운 소식이 대두되고 있다.

웹예능 ‘가짜사나이’ 시즌2에 출연한 교관 로건(본명 김준영)의 아내가 유산했다. 로건 와이프의 건강 상태는 20일 오전 무사트 공식 SNS 계정을 통해 공개됐다. 

글로벌 보안 및 전술 컨설팅 회사 무사트 측은 20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로건 님 가족분들을 대신해 비보를 전한다”라며 “‘가짜사나이’ 로건 교관님의 아내분께서 최근 악성 댓글 및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중 뱃속의 소중한 생명을 하늘로 보내게 됐다. 깊은 애도를 표한다”라고 밝혔다.

무사트 측은 "MUSAT는 원인을 제공한 모든 당사자를 엄중히 처벌 받도록 할 것이며 MUSAT 및 관련자들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및 유언비어에 대하여도 강경히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글로벌 보안 및 전술 컨설팅 회사 무사트는 유튜브 콘텐츠 ‘가짜사나이2’가 인기를 얻으면서 소속 교관들도 일반인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퇴폐업소 출입, 몸캠 피싱 등 논란에 휩싸였고 이로인한 허위사실과 악플이 쏟아졌다.

로건 관련 의혹은 유튜버 정모씨의 일반적인 폭로로 시작됐다. 정 씨는 로건과 정은주 등이 퇴폐업소에 출입하며 문란한 생활을 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로건의 몸캠 피싱 유출 의혹을 제기하며 해당 사진을 생방송 중 공개했다. 이후 정 씨는 사과방송을 하고 유튜브 채널은 업데이트를 중단한 상태다.

특히 몸캠 사진 유출은 로건이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인 만큼 사진을 공개한 정배우에 대한 피판이 쏟아졌다. 결국 정배우는 사과하고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로건 와이프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만삭에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으면... 유산까지... 정말 안타깝네요", "정배우 진짜 사람 하나 그대로 보낸거다", "남들 인생 빨대꼽고 모기처럼 사는 누구는 반성해라', "낙태죄도 있는데 유산시킨 죄도 있겠죠,?", "다른것보다도 요즘 인터넷에 아무생각없이 댓글달고 아닌것같으면 본인들은 안그랬다는듯 행동하면서 얼른 다른 악플달사람을 찾는 이런 사람들이 문제인듯하네요. 얼른 인터넷실명제가 필요해 보입니다. 유산되신거 진심으로 안타깝네요."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악성댓글(악플)이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이를 방지하고자 포털 사이트들이 연예 기사의 댓글 작성을 차단한 가운데, 댓글을 달 수 없게 된 악플러들이 아예 방송국 게시판이나 유튜브 등으로 몰려가고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악플러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눈을 돌리는 ‘풍선효과’가 심화된다는 사실이다. 

해외 서비스가 대부분인 SNS는 특별한 개인정보 없이도 계정 생성이 자유로워서 ‘유령 계정’을 이용해 유명인의 개인 SNS에 악플을 달거나 다이렉트메시지(DM)로 욕설을 보내는 등 직접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해당 계정 사용자를 추적해 법적 조치를 취하기도 쉽지 않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은 악플을 자신이 삭제 또는 숨기기 기능을 사용하거나, 플랫폼에 신고하게끔 하고 있다. 비속어나 비방 표현에 대한 제재도 한정적이다.

AI를 활용한 페이스북의 ‘유해 콘텐츠 감시 시스템’은 게시글에만 적용될 뿐 댓글이나 메시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인스타그램은 악플을 자동으로 숨겨 주는 ‘불쾌한 댓글 숨기기’ 기능을 가동하지만 DM의 경우에는 그대로 전송된다. 

전문가들은 포온라인 문화에 대한 근본적 인식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미영 기자 kmy@ggilbo.com

--

[속보] 로건 와이프 만삭에 유산 소식... 대체 왜?

로건 와이프, 공식 입장 밝히기도
로건 아내 '유산가자'라는 말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로건 공식 입장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