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노이 뜨거운 관심 '그 이유는?'

 

보로노이가 자체 개발한 비소세포폐암(NSCLC) 치료제 후보물질을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오릭에 기술수출했다고 20일 밝혔다.

계약금은 1300만달러(약 148억원)이고, 전체 계약규모는 최대 6억2100만달러(약 7200억원)이다. 상업화에 최종 성공할 경우 보로노이는 10% 안팎의 로열티(경상기술료)를 해마다 받게 된다.

오릭은 이번 계약으로 중화권(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갖게 됐으며, 내년 하반기 중에 임상 1·2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로 발생하는 비소세포폐암 만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보로노이 폐암 치료제 후보물질은 발암원인인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한다. 또 경쟁 폐암 치료 후보물질 보다 뇌 투과성이 매우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Exon 20 insertion’ 돌연변이 폐암 환자들 가운데 30~40%가 암의 뇌 전이로 인해 고통받는다. 경구용 치료제로 환자 편의성도 높다는 것도 장점이다.

김대권 보로노이 대표는 “표적치료제 개발에 많은 경험을 쌓은 팀원들이 근무하는 오릭과 손 잡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정밀 표적치료제 신약 개발 전문기업 보로노이 주식회사는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 샌드박스네트워크 등과 함께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보로노이는 지난 7월 세종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열린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에 참여했다. 올해로 세번째인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은 일자리를 많이 늘리는 한편 일자리 질과 업무 환경을 앞장서서 개선한 기업을 선정해 인증패와 함께 금리우대 등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지방노동관서 현장실사, 노사단체 의견조회, 선정위원회 심의 등 여러 부문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해 1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보로노이는 청년(전체 근로자의 55%), 여성(45%) 고용창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직급 없이 모든 임직원이 이름에 ‘님’을 붙이는 제도를 도입해 수평적 조직문화 혁신을 이뤄낸 점도 주목받았다.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차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를 도입했고, 최근 반반차(2시간) 제도를 도입하는 등 ‘워라밸’을 중요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