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분양가, 로또 분양 부추겨
청약과열, 억대 웃돈 형성 가능성
결국 부동산값 조정은 시장의 몫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대전시의 분양가 억제 정책이 되레 로또 분양 현상을 부추기는 결과가 나오면서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선 분양가에 대한 규제 이외에 추가적인 대책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대전 공동주택 공급시장에서 가장 우량한 물량으로 꼽히는 갑천친수구역 1블록 트리플시티 힐스테이트 평균 분양가가 3.3㎡당 1244만 원에 책정되면서 많은 청약자가 몰렸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는 지난 2월 대전에서 출범한 공동주택사업비검증단 출범과 궤를 같이 한다. 공동주택사업비검증단 출범은 과도한 분양가를 막고 실수요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택을 공급해 장기적으로 부동산시장을 안정화시킨다는 취지인데 시는 검증단을 통해 20일 1순위 청약 일정에 들어간 힐스테이트 분양가를 1244만 원으로 책정하며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3.3㎡당 평균 1500만 원에 육박했던 인근 아이파크시티와 비교하면 적잖은 의미가 있다. 힐스테이트 청약에도 10만 명(수정 예정) 이상이 몰리며 같은 갑천 친수구역인 트리풀시티와 비슷한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코로나19라는 특수성이 작용하긴 했지만 힐스테이트의 저렴한 분양가가 오히려 더 많은 청약자를 끌어당기는 요소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궁극적으론 높은 웃돈이 형성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높은 웃돈 형성은 많은 청약자가 몰리는 걸 시발점으로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해 분양권 거래 과정에서 많게는 억 단위의 웃돈이 붙는 과정을 거친다. 힐스테이트는 이미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해 높은 웃돈 형성의 조건을 갖췄다. 전용면적마다 다르긴 하나 2018년 분양했던 갑천 친수구역 3블록 트리풀시티 매매가가 10억 원을 돌파한 만큼 1블록 힐스테이트 역시 비슷한 가격에 형성될 여지가 충분하다. 초반 분양가와 상관없이 결국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게 되는 소위 ‘키 맞추기’가 시장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이미 대전은 지난달 기준 올 누적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10%를 넘으면서 세종(32.68%) 다음으로 부동산 폭등 분위기가 만연해 힐스테이트에 붙을 웃돈 역시 억 단위일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결국 분양가 억제에 집중된 시의 정책은 반쪽짜리 정책에 불과하다는 평이 나올 수밖에 없다. 분양가와 함께 강력하게 매매가를 규제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데 물론 이는 민간영역이어서 시는 물론 정부의 개입이 힘든 상황이다. 그나마 공급을 늘려 매매가 상승을 억제할 순 있겠지만 민간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물량 공급은 자치단체로선 불가능에 가깝다. 부동산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검증단 출범 취지는 굉장히 좋았으나 한계가 뚜렷할 것이란 예측이 많았다. 결국 가격을 조정하는 건 민간시장이다. 분양가로 부동산시장을 콘트롤하는 건 어렵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