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12월 긴급사용 신청... 관련주는? 

사진=연합뉴스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중간평가가 11월에 긍정적으로 나오면 12월에 긴급사용 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공개했다.

스테파네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연례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하고 "만약 충분한 중간결과를 얻는데 시간이 더 걸리면 정부 승인은 내년 초까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더나는 지난 7월부터 미국에서 3만명을 대상으로 백신 출시 전 마지막 임상시험인 3차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미 제약사 가운데 모더나와 백신 경쟁을 하고 있는 화이자는 앞서 발표에서 다음달 말이면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승인 신청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방셀 CEO는 "첫 중간결과 분석은 11월에 이뤄지겠지만, 정확히 어떤 주에 나올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모더나는 긴급 승인 신청에 앞서 3차 임상시험 참여자 가운데 최소 절반 이상이 백신 투여 이후 안전에 이상이 없는지 관찰해야 한다. 방셀 CEO는 "모더나는 긴급 승인 기준을 11월 하순에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WSJ는 백신의 첫 번째 중간평가가 임상시험 대상자 가운데 53명이 감염증상을 보일 때 시행된다며 53명 중 백신을 접종을 받은 사람이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보다 현저히 적으면, 정부의 광범위한 사용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만약 모더나의 백신이 1차 중간평가에서 충분한 효능을 입증하지 못하면 감염자가 106명이 됐을 때 2차 중간평가가 시행된다고 반셀 대표가 밝혔다. 이렇게 되면 FDA 승인은 내년 1월이나 2월 초로 미루어진다.

국내에서 모더나 관련주로 불리는 종목들은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이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