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확보 필요 사업 제안 공감대 형성
공공기관장엔 적극 지역인재채용 당부

박병석 국회의장이 20일 대전을 방문, 허태정 대전시장, 지역 공공기관장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지역인재 채용을 당부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금강일보 이기준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20일 대전을 방문, 지역 현안 간담회를 갖고 지역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주요현안을 보고하고 국회 차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이 자리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등 시정 발전의 중요한 변곡점을 맞은 시점에서 이날 간담회 자리가 마련된 것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면서 대덕특구 재창조 등 현안과 대전의료원 설립 등 예타 통과 지원,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 등을 위한 국비 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언급된 주요 현안은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재창조,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국회 통합디지털센터 건립, 국립 대전미술관 조성, 한국형 바이오 랩센트럴 구축, 대전교도소 이전, 도심권 순환도로망 구축 등을 설명했다. 이어 대전의료원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예타 통과 지원을 건의했다. 또 내년도 주요 국비사업으로 기술기반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 디자인 중심 언택트 제품개발 디지털 플랫폼 구축, 중소기업 화상회의시스템 구축 지원, 클린로드 시스템 설치, 대전형 희망정원 프로젝트, 대전형 좋은 일터, 충청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 인프라 개발 사업 등을 제시했다.

박 의장은 “대전발전을 위해 허태정 시장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 모두가 노력하시는 것에 늘 고마움을 느낀다”며 “대전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업무보고에 앞서 박 의장은 허 시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한국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한국조폐공사·코레일테크·한국가스기술공사 등 지역 내 공공기관장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지역인재 채용을 당부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지역인재채용은)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균형발전을 위한 길인 만큼 각별히 당부하기 위해 찾아왔다”며 “각 기관별로 지역대학을 대상으로 취업설명회도 하고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나 과목을 개설하는 등 준비하면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