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확보 무료백신 물량 여유 있는데도
부작용 우려에 유료백신 맞으려는 사람↑
1일 100명 접종 상한제로 접종 더 어려워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대전시가 확보한 무료백신 물량이 여유 있는 것으로 파악돼 접종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료백신 재고가 없어 무료접종 대상이 아닌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시에 따르면 백신 상온노출, 백색입자 사태 이후 13~18세 무료 독감백신 접종 재개 직전에 21만 5000도즈를 확보했다. 이는 관내 접종대상의 80~85%를 커버할 수 있는 분량이다. 최근 어린이용 백신 물량 부족 등으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료접종 대상이 아닌 시민들의 불만이 팽배하다. 가뜩이나 백신 관련 문제가 잇따라 터지면서 무료접종 대상조차 유료백신을 맞겠다고 하는 상황인데 물량 확보가 어려워 접종을 포기하는 병원들이 속출해서다. 대전 서구에 거주하는 안원영(34) 씨는 “백신 관련 문제가 있긴 했지만 코로나19 시국에 호흡기 관련 질환에 걸리는 것보다는 접종을 받는 게 낫겠다 싶어 근처 내과에 갔는데 물량이 전부 소진돼 당분간 유료백신 접종은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문제가 된 무료백신을 맞고 부작용을 겪고 있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데다 인천에서 무료백신을 맞고 10대가 사망했다고 하니까 다들 유료백신을 맞겠다고 하니 나 같이 무료접종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도통 이해가 가지 않는다. 벌써 돌아다닌 병원만 5군데”라고 뾰로통했다.

백신 안정성 논란도 문제지만 유료·무료 백신 접종인원을 의사 한 명당 100인으로 제한한 점도 유료백신 접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대전 A 대학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백신이 충분한 의료기관 조차 하루에 100명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만 접종을 진행 중이다. 그는 “100명 이상으로 접종을 하게 되면 질병관리청에서 연락이 오고 접종 행위비 삭감이나 과태료 등을 부과하게 된다”며 “불안감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유료백신을 접종시키는 학부모들이 많은 것도 있지만 학생들의 경우 학교 측에서 지정한 기한 내에 접종을 하고 확인서를 요구하기 때문에 돈을 내고 접종하는 경우가 많아 유료백신을 맞아야만 하는 환자들이 헛걸음하는 상황이 잦다”고 귀띔했다.

일각에서는 유료백신 부족 현상을 차치하고서라도 ‘1일 접종 상한제’를 의무화해야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대전 B 내과 관계자는 “1일 접종 상한제를 실시하게 되면 병·의원의 업무 과부하를 예방하고 백신 접종에 대한 환자 안전성 확보 등 이점이 많다. 특히 ‘공장식 접종’은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익일 예약을 100명 이하로 받고 접종을 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예산 문제도 있다. 정부는 1인당 최대 3만 5010원의 비용을 책정했으나 최근 백신 품귀현상으로 시장 유통가가 4~5만 원에 달한다. 대전 B 내과 관계자는 “정부가 상환을 해준다고 해도 나머지 피해금액을 병원이 짊어져야 하니 손실이 크다. 유료백신 수급을 꺼리는 의료기관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