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03명 자신신고, 보건당국 400명 수사 의뢰
충북도 국감서 이명수 “도덕적 해이 심각” 질타

이명수 국회의원

[금강일보 최일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충청권의 한 지역의료원 직원들이 독감 백신을 무단으로 대량 반출한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20일 국회에서 진행된 충북도 국감에서 “코로나19 사태 속에 독감까지 확산될 것을 우려한 청주의료원 직원들이 가족들과 지인들을 먼저 접종시키겠다며 무단으로 독감 백신을 반출했다. 이는 의료인으로서의 책무를 망각한 심각한 도덕적 해이가 아닐 수 없다. 이에 가담한 임직원들을 철저히 밝혀내 징계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청주의료원 자체 진상조사 결과, 독감 백신 1075건 처방 중 원외로 유출된 272건과 관련해 직원 103명이 자진 신고를 했고, 이들은 가족과 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받아 예진표를 대리 작성하고, 50% 직원 할인 등을 적용받아 접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청주의료원이 무단 반출자들로부터 자진 신고를 받아 보건당국에 신고했지만, 당국이 진상조사를 벌여 관할 경찰서에 400명에 대한 수사 의뢰를 한 정황을 볼 때 축소 신고를 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주의료원 측은 “독감 백신 원외 유출 및 의료기관 외에서의 접종 행위가 위법하다는 사실을 직원들이 인지하지 못했던 것이 반출 원인”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고, 이 의원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해명”이라며 청주의료원의 안일한 대응을 강하게 꾸짖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주요 간부들이 백신을 유출한 날짜를 전후해 CCTV가 고장 났다는 이유로 보건당국에 동영상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제보도 있다”며 독감 백신 반출 행위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 규명을 촉구하고, “충북도와 청주의료원은 수사에 적극 협조해 실추된 충북의 보건의료행정을 재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 8일 독감 백신 접종을 시작한 청주의료원의 백신 반출 사건은 청주 청원경찰서가 서원보건소 의뢰로 예진표와 백신 수납대금 자료, 직원 명단 등을 제출받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