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세종 이전 의향서 행안부 제출에 대전 정치권 발끈…許시장, ‘강력한 유감’ 표명

[금강일보 최일 기자]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 있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의 이전을 위한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사실이 알려지자 대전지역 정치권이 “국가균형발전 시각에서 반드시 재고해야 한다”며 이전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국회의원 6인(이상민·박범계·조승래·박영순·황운하·장철민)은 20일 긴급 성명을 발표, “중기부는 국가균형발전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위해 정부대전청사에 20년 넘게 자리하면서 대전과 함께 성장해왔다”며 “중기부는 청(廳)에서 부(部)로 승격했다는 점을 이전의 주요 명분으로 삼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지향하는 대전에서의 역할과 세종과의 지리적 인접성 등을 따져보면 큰 설득력을 얻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 “중기부가 비공개로 행안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것은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며 “당초 대전에 자리하게 된 그 근본 이유인 국가균형발전 가치를 중기부 스스로 내팽개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의 이전이 아닌, 대전에서 세종으로의 이전은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시킬 뿐”이라며 중기부에 “국가균형발전의 가치와 비수도권 발전전략에 역행하려는 이전 시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행안부를 향해선 “이전 불가 결정을 내리라”고 요청했다.

허태정 시장도 입장문을 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 맞지 않는 일”이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허 시장은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 해소 및 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 출범 취지에 부합하지 않고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서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 선정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힘줘 말했다. 또 “비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이전이 허용될 경우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으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유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타 부처와의 효율적인 협업과 소통을 위해 물리적 거리를 줄여야 하므로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에 대해선 “대전과 세종은 30분 이내 밖에 안 된다. 이전 명분으론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철회될 때까지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친 허 시장은 “지난달 대전 국회의원들과 중기부의 세종 이전 움직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기로 뜻을 모았다. 150만 대전시민과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힘을 모으겠다. 시민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 일·김현호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