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청서 시의회 주최 긴급토론회
공영개발 사례, PFV 대안 공유

21일 대전 유성구청에서 유성복합터미널 관련 긴급토론회가 열려 좌장을 맡은 오광영 시의원(가운데)과 발제자 및 토론자들이 공영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유성구 제공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공영개발방식으로 변경해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은 대전시의 재정적 부담으로 인해 민자유치 방식으로 추진돼 왔는데 지속적으로 착공 고비를 넘지 못 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공영개발로 선회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거다.

대전시의회와 유성구의회는 21일 유성구청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어떻게 할 것인가’ 긴급토론회를 열고 공영개발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이상경 가천대 교수는 '공공개발과 개발이익의 시민환원'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을 사례로 제시했다. 이 교수는 “대장동 개발사업은 아파트 용지사업으로 유성터미널과 궤는 다르지만 개발 진행 방식과 지역 환원 과정에 초점을 둔다면 참고할만한 사항이 몇 가지 있다”고 전제했다. 대장동 개발사업은 10년간 진척을 보이지 못하다가 2010년 민간개발 제안을 반려하고 공영개발로 선회했다. 이 교수는 “몇 년간 지지부진하던 해당 사업이 공영개발로 방향을 바꾼 뒤 순항하게 된 것은 도시개발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주도하고 컨소시엄 성남의뜰㈜ 최대 주주 또한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맡으면서다”며 “대전 또한 대전시-대전도시공사가 최대 주주인 컨소시엄을 형성해 의사결정 구조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컨소시엄의 지분 또한 건설회사보다는 금융사로 이루는 것이 사업 진척 속도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지분구조는 성남도시공사 외에 하나·국민·기업·은행 등으로 이뤄졌고 최근 수도권에서도 신한은행이 사업시행을 맡는 등 변화가 일고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를 중심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야 한다는 거다.

패널 토론에선 기존 사업자와의 관계를 신속히 정리해야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정재호 목원대 교수는 “기존 업체와의 계약 해제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업자를 선정해 사업이 추진될 경우 기존 업체가 법적으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며 “이러한 불안 요소가 내재돼 있는 이상 사업 진행 여부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토론회에서는 민간사업자들의 재정이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재원조달에 대한 깊이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는 내주 중 브리핑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사업 방식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