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아산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서 강조

[금강일보 최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찰의 날’을 맞아 공정성·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체계 확립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을 마련했다”며 “개혁입법으로 경찰의 오랜 숙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강도 높은 자기 혁신이 경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여주고 있다”며 “경찰은 그동안 330개 개혁과제를 추진했고 인권보장 규정을 마련해 인권 친화적 수사를 제도화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제 국가 수사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국가수사본부 출범을 예정하고 있다. 수사경찰을 행정경찰과 분리해 정치적 중립성을 강화하며 책임수사와 민주적 통제를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공수사권이 경찰로 이관되면 국가 안보 분야에서도 경찰의 어깨가 무거워질 것”이라며 “안보를 지키는 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협력해준다면 자치경찰제도 머지않아 실시될 것이다. 75년을 이어온 경찰조직 운영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혼란을 최소화하고 변화와 도약으로 이어지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한다”며 “정부는 경찰의 노고를 결코 잊지 않고 합당한 처우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현장 경찰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올 초 코로나19 사태 초기 중국 우한 교민 생활시설로 활용된 경찰인재개발원과 관련, “충남도민과 아산시민들께서 기꺼이 우한 교민을 품어주셨다”며 “아산시민과 15만 경찰 가족께 경의와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