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이회윤 기자]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예산홍성군)이 22일 열린 수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 “갈수록 황폐해지는 국내 수산업을 살리기 위해 더 이상 정부에 맡기지 말고 직접 어업인 생존권 사수에 총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수산업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현실을 강하게 질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내 수산업을 직접 챙기겠다는 말과 달리 어민은 2017년 12만 2000명에서 지난해 11만 4000명으로 6.4%나 감소했고, 어가소득 또한 전년대비 6.6%나 감소한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우리 수산업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는 연근해·원양어업의 어획량은 2015년 106만 톤에서 지난해 91만 톤으로 무려 13% 감소했고 원양어업 또한 생산량이 12% 감소해 수출 타격은 물론 내수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이러한 참혹한 조업환경에 중국불법조업까지 기승을 부려 어업인의 생존권은 크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특히 문 정부 3년간 적발된 불법중국어선은 1만 6492척이며, 피해액은 2조 5천억 원에 달하지만 범죄행위에 부과한 담보금 601억 원은 전액 국고로 귀속돼 실제 피해를 입은 어민들은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홍문표 의원은 우리 어민의 이익을 방해한 대가로 거둬들인 담보금을 어민들의 피해 지원 사업에 사용될 수 있도록 지난달 대표 발의한 법안에 수협중앙회가 적극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예산=이회윤 기자 leehoiyu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