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은 언제?
우리나라 독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독도의날이 시작된 시기는?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10월25일은 무슨 날? 우리나라 땅인 독도의 날!!!

올해 10월에는 중요한 날들이 많았다. 우리나라 명절 중 하나인 추석, 개천절, 한글날 등이 말이다. 이렇게 중요한 날들이 많이 있었는데, 아직 10월에는 중요한 날이 있다. 바로 10월25일 독도의 날이다.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서 독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독도의 날은 언제부터?

독도가 우리나라 대한민국 땅이라고는 많이들 알고 있다. 하지만 독도의 날이 10월 25일이라는 사실과 독도의 날이 언제부터 시작 되었는지는 많이들 모를 것이다.

독도의 날은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 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2000년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가 독도의 날을 지정하였고, 2005년부터는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하여, 마침내 2008년 독도의 날 제정을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어서 2010년에는 독도의 날이 선포되었다.

독도의 날 지정은 중요한 일이었다. 독도의 날 지정으로 인하여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임을 세계 각국에 드러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 기록으로 알아보는 증거, 독도는 우리땅!

독도는 서기 512년 신라가 우산국을 신라 영토로 편입하면서 대한민국의 영토가 되었다.

이러한 독도는 우산도로 불렸다는 기록이 있으며, 1432년에 편찬된 세종실록지리에 우산과 무릉 두섬은 날씨가 맑은 날 서로를 바라 볼 수 있었다, 1471년 삼봉도와 가지도로 불렸다는 기록이 독도와 관련하여 있다.

이러한 기록들을 통하여 독도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땅이었음을 알 수가 있다.

 

# 황금어장 독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하는 독도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지역으로 다양한 어장이 형성되어 황금어장이라고 불리는 땅이다.

이곳 독도는 겨울과 봄에는 명태가, 여름과 가을에는 오징어 등이 잡히며 소라 전복, 다시마 등 수많은 종류의 해산물과 해조류들이 곳곳에 있다.

이렇게 좋은 어장들이 펼쳐진 독도는 경제적 가치도 어마어마 한 곳이다. 울릉도와 독도 근해에는 무려 6톤이나 되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가 있기 때문이다.

수산자원과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자원들이 있는 독도는 우리나라의 보물과 같은 섬이다.

 

현재 독도는 일반인들도 출입이 가능한 곳이다. 코로나19가 끝이난다면 우리나라 섬인 독도에 대하여 한 번 찾아가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든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말이 있다. 우리 모두 독도가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땅임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

10월25일은 무슨 날? 우리나라 땅인 독도의 날!!! 

독도의 날은 언제?
우리나라 독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독도의날이 시작된 시기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