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전 국회의원들 李대표·丁총리 등에 요청
국민의힘 대전시당 ‘여야 넘어 총력대응’ 강조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은 22일 이낙연 당 대표를 면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저지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왼쪽부터 장철민·박영순 의원, 이 대표, 황운하 의원.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금강일보 최일 기자]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기간 중 대전에 불어닥친 대형 악재에 지역 국회의원들이 비상에 걸렸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대전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로 들떴던 분위기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공식화로 일순간 가라앉은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 위원장은 22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당 대표를 차례로 만나 중기부의 세종 이전을 저지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박 위원장(대덕구)은 이날 장철민 의원(동구)과 함께 이날 박 의장을 만나 정부대전청사에 자리한 중기부의 세종 이전 공식화(지난 16일 행정안전부에 이전 의향서 제출)에 따른 지역민의 실망감과 부정적 여파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고, 이전이 재검토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오른쪽)과 황운하 의원(왼쪽)이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이어 장 의원, 황운하 의원(중구)과 이 대표를 면담한 박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 이전까지 공식화돼 대전시민들은 크게 실망하고 있다”며 “세종과 인접해 있는 대전에서의 정부 부처 이전은 지역경제와 인구 증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전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대전 국회의원 6인(서구을 박범계, 유성갑 조성래, 유성을 이상민 의원 포함)은 지난 20일 ‘중기부 세종 이전, 국가균형발전적 시각에서 반드시 재고해야’라는 성명을 발표했고, 21일에는 박 위원장과 황 의원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의 백지화를 요구한 바 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도 초당적 대응을 강조했다. 홍정민 수석대변인은 22일 ‘중기부 세종 이전 온몸으로 막아야’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중기부가 대전을 떠나는 것을 시민 모두 나서 온몸으로 막아야 한다. 대전이 똘똘 뭉쳐 이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한다”며 여야를 넘어선 공동대응을 역설했다.

홍 대변인은 “이 시점에서 아쉬운 건 중기부 이전이 수면 위로 올라올 때까지 대전시가 손 놓고 있었다는 것이다. 2017년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된 직후부터 이 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제대로 살폈다면 이런 지경까지 진전되진 않았을 것”이라며 안일한 자세로 방심하다가 제대로 뒤통수를 맞은 허태정호를 꼬집었다.

그러면서 “심각성이 커진 만큼 뒤늦게나마 강한 의지로 무장해 세종 이전을 막아내야 한다. 형식적으로 반대 목소리만 높이고 ‘어쩔 수 없었다’, ‘중기부 의지가 워낙 강했다’는 등의 변명을 내놓지 않기 바란다”며 “국민의힘도 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여당에 호소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