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시장 행정통합에 입장차…이명수 “공론화로 선도적 역할”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22일 실시된 국회에서 실시된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양 도시 간 행정통합 문제를 놓고 확연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행정통합 문제는 허 시장이 불을 지폈다. 허 시장은 인사말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언급하며 “사실상 생활권인 세종과 ‘경제·생활공동체’를 형성해 행정수도 완성을 함께 견인하겠다”고 행정통합 문제를 꺼냈다.

허 시장은 본격적인 국감 질의과정에서도 “세종시와 협의된 것이냐”는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경남 창원 의창)의 질의에 “구체적으로 협의한 건 없다”면서도 “하나로 뭉쳐 200만 정도 도시로 성장해야 국가 수도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다는 판단을 갖고 말한 것이다. 세종시장과 긴밀히 상의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허 시장은 지난 7월 23일 ‘대전형 뉴딜’을 발표하면서 행정통합 사실상 세종시에 제안했다.

그러나 이 시장은 허 시장의 이같은 제안에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이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의 행정통합 관련 질의에 “(대전과 세종의 통합) 취지 자체에는 찬성한다”면서도 “대전과 세종 통합 이후 충청권 전체가 통합하면 560만 정도인데, 전체를 하나의 광역권으로 만드는 고민도 해야 할 것이다. 바로 찬성한다는 답은 못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행정통합에 대한 양 측의 시각차를 엇갈린 가운데,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대전시와 세종시 간 행정통합 공론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사실상 대전시와 세종시간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벨트가 단일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정부도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사업 지원을 약속하는 등 지방자치단체간 협력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대전시와 세종시간에 지방행정통합 공론화를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간 이기주의를 버리고 국가 차원의 국민통합을 위해 이제라도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자발적·전향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대전시와 세종시가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