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 “공영개발 추진” 첫 공식 언급
사업 대폭 축소, 재정마련도 부담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개발방식의 궤도를 수정했다.

민자개발에서 공영개발로 선회한 거다. 허태정 시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방식은 공영개발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 차례에 걸친 민간사업자 공모 방식의 사업이 모두 실패로 귀결된 만큼 공영개발로 매듭을 짓겠다는 거다.

이날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은 “유성복합터미널은 10년에 걸쳐 민간개발이 4차례 좌초됐다. 향후 추진방식은 공영개발인가, 민영개발인가”라고 질의했고 허 시장은 “여러 경로를 통해 사업 타당성에 대한 민간사업자의 의견을 청취했으나 사업 참여 의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며 “공식적인 발표를 앞두고 있지만 유성복합터미널은 (대전도시공사와 함께) 공영개발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시민 협조 하에 방법론을 면밀히 검토해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재추진 방향이 공직적으로 언급되자 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사업추진계획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마련되진 않았지만 일단 공영개발로 추진될 경우 최소한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은 거치지 않는 만큼 이번 KPIH 좌초로 연기된 사업기간을 조금이나마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 재정이 난제다. 공영개발의 경우 일정부분 시 재정이 담보돼야 하기 때문이다. 필수기능인 터미널 시설만 하더라도 공영개발로 사업을 진행할 경우 1400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와 도시공사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규모다.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주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국감에선 네 차례나 되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좌초는 대전도시공사의 부실한 사업자 검증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경남 창원 의창구)은 “대전도시공사는 4차 사업자 선정 당시 재원 조달계획 평가 비중을 총점 대비 15%로 책정했다”며 “지난 2017년 사업자 공모지침을 변경하면서 재원 조달계획 평가 비중과 절차를 엄격하게 규정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지침 대비 11.3%에서 4% 상향시키는데 그쳤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업협약서에도 자금 미집행에 따른 해지 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 사업 중단이 장기화됐다”고 지적했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유성터미널 평가 및 절차는 관련 배점 기준에 따라 14명의 평가위원이 객관적 평가를 실시했다”며 “특정 항목에 치중된 평가는 사업자 선정에 바람직하지 않다. 해당 사업의 좌초 원인은 주주 간의 갈등과 코로나19로 인한 자금조달 실패로 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