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5월 생으로 만 28세
싸이 소속사 피네이션 소속으로, 크루 팬시차일드에도 소속되어있어..
2012년 래퍼 치타와 혼성듀오 마스터 피스로 데뷔

크러쉬 인스타그램

가수 크러쉬가 11월 12일 공식적으로 군 입대를 밝히며 화제가 되었다. 이후 각종 라디오에 출연하며 근황을 전했다. 새로운 ‘음원 깡패‘로 떠오르며 자이언티, 헤이즈, 지코등 수많은 아티스트들과 작업하기도 하였다.

크러쉬는 1992년 5월생으로 만 28세이다. 크러쉬는 중학교때부터 음악에 입문하였고, 혼자서 독학으로 작사, 작곡을 공부하며 자신만의 음악스타일을 만들었다.

이후 2012년에 래퍼 치타와 함께 ’마스터피스‘라는 혼성그룹을 결성했지만, 크게 히트 하지 못했고, 그룹은 해체 되었다. 이후 솔로 데뷔 전까지 자이언티, 슈프림팀, 다이나믹 듀오의 앨범에 참여하며 크게 주목을 받았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이후 2013년 2월 첫 싱글 ‘Crush On You’를 통해 싱글로 데뷔했다. 스윙스가 피처링에 참여하면서 더욱 주목받았다. 이후 자이언티의 ‘뻔한 멜로디’와 그레이 ‘깜빡’ 다이나믹 듀오 ‘거품 안 넘치게 따라줘’등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피처링에 참여했다.

이후 다이나믹 듀오의 소속사인 ‘아메바컬쳐‘소속사에 있을 당시 싱글 ’가끔‘을 발표하며 ’음원 깡패‘로 거듭나기 시작한다.

이후 2014년엔 정규 1집 ‘Crush On You’에 타이틀곡 ‘Hug me‘로 유명세를 알렸고, 수록곡 이었던 ’눈이 마주친 순간‘과 ’Hey Baby’, ‘Give it to me’등 수록곡 까지 좋은 평가를 받았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크러쉬는 2014년 10월 싱글 ‘SOFA’를 발표하며 음원 차트의 강자로 자리잡았고, 이 곡으로 인해 크러쉬라는 가수를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크러쉬는 개리 ‘조금 이따 샤워해’, 리듬파워 ‘Stupid love’, 로고 ‘감아’등 참여하는 곡 모두 음원 차트 순위권에 올랐다.

2015년엔 지코의 피처링으로 ‘Oasis’를 발표하며 발표와 동시에 음원차트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음원 깡패’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발표하는 곡마다 모두 1위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또한 JTBC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에 출연하여 ‘아마도 그건’을 완벽하게 불러내며 리메이크까지 성공했다.

2016년엔 싱글 ‘잊어버리지마’를 발표하였고, 태연이 피처링에 참여하였다. 이어 미니앨범 ‘우아해’와 ‘어떻게 지내’, ‘2411’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2014년부터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길거리에선 크러쉬의 노래가 끊임없이 흘러나왔고,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자이언티, 로꼬, 그레이와 함께 출연하여 뛰어난 노래실력을 선보이기도 하였고,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여 자신의 반려견 ‘두유’와의 귀여운 케미도 보여주었다.

이어 MBC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과 SBS ‘런닝맨’ KBS2 ‘해피투게더 3’에 출연하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이때까지만 해도 젊은층의 음악으로 평가받았던 크러쉬는 2016년 12월 tvN 드라마 ‘도깨비’에 OST로 참여하였고, OST 곡 ‘Beautiful’로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가수가 되었다.

드라마 ‘도깨비’는 공유와 이동욱, 김고은과 유인나의 주연으로 첫 방송 당시 닐슨코리아 기준 시청률 6.3%를 기록하였지만, 마지막 회인 16회 시청률 20.5%를 기록하며 엄청난 사랑을 받았고, 크러쉬가 불렀던 ‘Beautiful’은 빅뱅과 볼빨간 사춘기, 헤이즈, 트와이스 등 쟁쟁한 후보들을 이겨냈고, 음원차트 20위 이내에 드라마 ‘도깨비’ OST가 5곡이나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Beautiful’로 연령층 상관없이 많은 팬들이 생기게 된 크러쉬는 2017년 6월 미니앨범 Outside를 발표했고, 뮤직비디오에 ‘두유’와 함께 지내며 있었던 일을 배경으로 만들어져 반려견의 대한 사랑을 볼 수 있었다.

이어 싱글앨범 ‘내편이 돼줘‘와 싱글 앨범 ’잊을 만하면‘을 발표하였다. 앨범의 성공과 함께 크러쉬는 MBC ’무한도전 미래예능연구소 편에 출연하여 ‘멍 때리기’를 보여주며 큰 웃음을 선사했다. 과거 2016년 ‘나 혼자 산다’ 출연당시 ‘멍 때리기’ 대회에 출전해서 1등을 하기도 하였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었다.

2018년엔 지코와 다시 한번 앨범 작업을 하여 미니앨범 ‘wonderlost’를 발표했다. 곡에는 팬시차일드 멤버인 페노메코와 지코가 참여했고, Sik-k, Hoody등 소위 잘나간다는 가수들이 참여했다.

이후 같은 해 10월엔 싱글 ‘넌’을 발표했고, 싱글 앨범 ‘Lay Your Head On Me’를 발표함으로 다이나믹 듀오의 소속사인 ‘아메바 컬쳐’와 결별하였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싸이의 소속사인 피네이션으로 옮긴 후에는 2019년 12월에 정규 1집을 발표했던 2014년 이후 약 5년만에 정규 앨범 2집 ‘From Midnight To Sunrise’를 발표했다. 총 수록곡은 12곡으로 편성되어있으며, 자이언티, 딘과 함께 작업하기도 하였다.

바뀐 소속사에서 자리를 잡은 크러쉬는 2020년 2월부터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였다. 싱글앨범이자 현대카드와 콜라보한 ‘Digital Lover’를 발표하였고, 5월엔 미니앨범 ‘Homemade’를 발표하며 앨범의 수록곡이자 타이틀곡인 ‘자나깨나’로 ‘레드벨벳 조이’와의 아름다운 케미도 보여주었다.

7월엔 미니앨범 ‘OHIO‘를 발표하였고, 지난 20일에는 미니 앨범 ’with HER’를 발표하였는데 5개의 곡 모두 여자 가수와 함께 하였다. 태연, 이하이, 이소라, 윤미래, 비비와 함께 했다.

크러쉬의 개인 미니, 정규 앨범 외에도 피처링만 20개가 넘는 곡에 참여했을 정도로 ‘히트곡 제조기’로도 불리기도 한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한편 크러쉬는 지난 19일 공식 팬카페에 직접 입대 소식을 전했다. 크러쉬는 “방송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겠지만, 11월 12일부터 2년 정도 여러분과 잠시 헤어지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여러분들께 가장 먼저 알린다”며 “그동안 쉬지 않고 여러분께 더 좋은 음악을 들려드리기 위해, 그리고 여러분들과의 만남을 위해 달려왔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한동안 헤어질 걸 생각하니 너무 아쉬워 그 전에 저의 모든 걸 쏟아 부은 음악을 열심히 만들었고, 앨범 발매 마무리 작업을 정말 공들여 하고 있다”며 “기대 많이 해주시고, 저는 또 여러분들과 다시 만날 날을 고대하며 잘 지내겠다”고 덧붙였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크러쉬는 공식 군입대 발표 이후 지난 22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에서는 가수 크러쉬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스페셜 DJ로는 코미디언 신봉선이 함께했다.

이날 크러쉬는 오는 11월 12일 군 입대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들은 DJ 김태균은 "입대를 앞두고 차를 파는 등 정리 중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크러쉬는 "아무래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차를 팔고 월세였던 집을 전세로 돌렸다"며 "지금 키우고 있는 반려견 두유는 가족들이 맡아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발매한 신곡 '놓아줘'에 대해 이야기도 나눴다. 그는 "'놓아줘'는 군 입대와 별개의 이야기를 담았다"며 "태연과의 듀엣곡이다. 태연은 4년 전 '잊어버리지마' 호흡을 맞춘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같이 하게 됐다"고 밝혔다.

크러쉬 인스타그램

이어 지난 22일 오후 방송된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에 게스트로 크러쉬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크러쉬는 새 앨범 'with HER'의 피처링으로 참여한 이소라, 윤미래, 태연, 이하이 등 역대급 피처링 라인업을 완성한 비하인드를 전했다.

크러쉬는 "직접 섭외했다. 윤미래 선배님은 싸이 대표님께서 다리를 놓아주셨고, 이소라 누나는 이소라 선배님 대표님께 말씀드렸다. 다섯 분 다 흔쾌히 바로 오케이를 해주셨다. 답례로 선물과 손 편지 등 모든 것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털어놨다.

새 앨범 ‘with HER’의 비하인드를 전하던 중 한 청취자는 남자 보컬 중에는 누구와 협업을 하고 싶은지 물어봤고, 크러쉬는 나얼, 박효신, 김동률을 꼽으며 같이하고 싶은 마음을 드러냈다.

‘음원 깡패’로 인정받으며 수많은 곡을 히트시킨 크러쉬가 군 입대 이후에는 어떤 곡으로 음원 차트를 휩쓸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고 있다.

 

최원진 인턴기자 baeae1234@naver.com

 

---

[종합] 크러쉬, 11월 군 입대 앞두고 각종 라디오 출연해 근황 전해..‘음원 깡패’로 유명세 알려

1992년 5월 생으로 만 28세
싸이 소속사 피네이션 소속으로, 크루 팬시차일드에도 소속되어있어..
2012년 래퍼 치타와 혼성듀오 마스터 피스로 데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