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윤석열, 총장 옷 벗고 정치해라" 홍준표도 "사퇴하고 당당히 정치판 와야" 

국감 참석한 윤석열 총장 / 연합뉴스

정치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사퇴하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임기 후 정계진출 가능성에 '사회와 국민에 봉사할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발언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시작하고 있다"면서 "어제 국감장은 정치인 윤석열의 등장을 알린 공간이었던 셈"이라고 평했다.

그는 "정치를 하고 말고 문제는 개인의 자유"라면서도 "다만 내가 여러 번 밝혔듯이 정치하려면 옷벗고 해야 한다. 검찰총장으로서의 정치행위는 위법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임기를 지키라는 말씀을 따르고 싶다면, 검찰총장으로서 정치하지 마라"며 "검찰총장으로서 당당하고 떳떳하게 직분에 충실하라.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의혹도 말끔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공직자라면 사표를 내고 정치에 입문하라”고 촉구했다.

홍 의원은 “장관과 총장의 관계는 군대처럼 부하 개념이 아닌 특이한 지휘·복종 구조를 갖고 있다”며 “같은 편끼리 서로 영역 싸움을 하는 것도 한두 번이지, 아무런 명분 없이 이전투구를 하는 것은 보는 국민만 짜증나게 한다”고 했다.

이어 홍 의원은 2005년 당시 천정배 법무부 장관의 강종구 교수 불구속 수사 지시가 부당하다면서 그를 구속 기소하고 사표를 낸 김종빈 검찰총장을 “법조인답다”며 “상식에 어긋나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두 번이나 수용하고도 대통령이 아직 신임하고 있다는 이유로 계속 총장을 하겠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둘 다 물러나라. 추 장관은 이제 그만 정계 은퇴하고, 윤 총장은 사퇴하고 당당하게 정치판으로 오라. 그게 공직자의 올바른 태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