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서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촉구

정종순 공주시의원이 지난 22일 시정질문을 통해 공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정종순 공주시의원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지난 22일 시정질문을 통해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들의 인건비 가이드라인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장기 대책이 필요하다”며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사회복지서비스 수준 향상 대책을 물었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사회복지 종사원들의 수당 등 임금 체계가 기관별로 차이가 있다”며 “정부에서 놓치고 있는 종사원 임금 및 수당의 미비점을 보완해 기준안을 만들면 불만이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공주시는 “공주지역 사회복지시설은 올해 10월 기준 모두 40곳으로, 32곳은 보건복지부가 고시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에 따라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고, 5곳은 여성가족부 가이드라인을, 나머지 3곳은 1년 미만 시설로 운영비가 지원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복지시설 외에 노인재가복지시설과 요양센터 등 500여 곳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으나, 신고제로 보조금 지원 댓아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사회복지시설 처우개선비 지원은 종사자 근무 연수에 따라 도비 지원을 포함해 이용시설은 1인당 9만~15만 원을 지급하고, 생활시설은 10만~18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며 “현재 충남도가 충남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충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만큼 향후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공주시 복지 기준선 수립을 추진 중으로, 지난달 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랜선 토론회를 갖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해 공주만의 복지기준과 정책과제를 결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주시가 제출한 사회복지시설 현황에 따르면 복지정책과 소관 시설은 공주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과 금강종합사회복지관, 공주지역자횔센터 등 3곳으로 4억 1500만 원과 2억 9600여만 원이 각각 보조되고 있다.

경로장애인과 소관 시설은 모두 18곳으로, 명주원 30억을 비롯해 동곡요양원 22억, 우리복지원 17억, 장애인종합복지관 14억, 명주원보호작업장과 두레일터 각각 7억, 공주시노인종합복지관 5억 5000만 원, 도덕노인센터 1억 3000만 원이 지원됐다.

여성가족과 소관 시설은 18곳으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억, 새움터 3억 8000만 원, 성매매피해지원시설 여신 2억 3000만 원, 가족상담센터 1억 7000만 원, 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와 여자중장기청소년쉼터 2억여 원 등이 지원됐다.

국공립법인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는 월 2만 원,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에게는 월 7만 원의 처우개선비가 지원되고 있다. 또 건광과 소관의 벧엘영생원에는 17억 8000여만 원의 운영보조금이 지원됐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