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연대노조 등 규탄대회 열어
‘면피용 사과 불과’…실질 대책 촉구
산재보험 가입률 20%에도 못 미쳐

[금강일보 강정의 기자] <속보>=최근 과중한 업무로 택배 노동자들이 잇따라 숨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택배회사들이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종합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하고 있는 거다. <본보 23일자 6면 등 보도>

전국택배연대노조와 진보당 등은 지난 24일 규탄대회를 열고 “택배회사들이 노동자 과로사에 책임을 지고 장시간 노동을 개선할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지난 12일 사망한 한진택배 노동자는 새벽 4시 28분에 ‘저 너무 힘들어요’라는 메시지를 남겼지만 한진택배는 심야 배송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 없이 면피용 사과문만을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쿠팡 역시 고인이 ‘택배기사가 아니다’라는 말로 변명할 뿐 살인적인 노동시간과 열악한 근무환경은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택배연대노조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이 더 이상 죽음의 기업이 되지 않기 위해선 뒤에 숨지 말고 그동안의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재벌택배사는 오로지 코로나19 특수로 나날이 늘어가는 영업이익에만 눈독을 들였다”고 꼬집었다.

국회의 지적도 따끔하다. 2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 8월까지 택배 노동자 14명만이 산재 사망 인정을 받았다. 20%에도 못 미치는 특수고용종사자 산재보험 가입률을 고려했을 때 훨씬 많은 택배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사고와 질병이 발생하거나 사망해도 산재보험 등 사회제도로부터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 의원은 “코로나19로 물량도 늘어 어느덧 우리 삶의 일부가 된 택배의 경우 산업은 발전하는데 정작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고단함과 안전은 이전 그대로”라며 “더 이상 일하다 소중한 목숨을 잃는 택배 노동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계 전반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철저한 감독과 과로사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가 도마 위에 오른 상황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구갑)은 “CJ대한통운에 택배 노동자는 쓰다 버리는 일회용품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다. CJ대한통운이 대책을 발표했는데 한 마디로 팥소 없는 찐빵이며 일회용 면피성 대책에 불과하다. 문화를 만들겠다는 CJ이지만 그 안에 노동자는 없다”고 평가했다.

앞서 CJ대한통운은 택배 노동자들의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 선제적인 산업재해 예방안 등을 골자로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