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공간 협소·환경 변화에 예민한 반응
교육부 “방역 위해 설치 불가피”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책상 가림막’ 설치를 두고 갑론을박이 지속되고 있다. 가림막으로 인해 시험지를 넘기거나 필기도구 등을 올려둘 공간이 협소해져 불편이 따를 것이라는 수험생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부는 많은 수의 학생들이 모여 시험을 치르는 만큼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가림막을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합동 수능 관리단은 지난 16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능 시험장 방역 지침’을 확정했다. 지침에 따라 일반 시험장 수험생은 일반 마스크를, 격리자 등을 위한 별도 시험장의 수험생은 보건용 이상(KF80 이상)의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아울러 시험장 내 방역을 위해 최대 24개 책상·의자를 배치할 수 있고 책상 위에는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 수능 칸막이 규격은 가로 60㎝, 세로 45㎝이며, 학생들의 시험 편의를 위해 가림막 아래 부분과 책상 사이에 4㎝의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됐지만 수능을 한 달여 앞두고 갑작스레 시험실 내에 변화가 생기면서 학생 및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불만을 표출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수능시험날 책상앞 가림막 설치 반대’라는 게시글이 게재되기도 했다.

해당 청원인은 “수험생들의 책상이 시험지 크기에 비해 작은 편인데 가림막까지 있으면 책상 공간이 더욱 협소하게 돼 불편이 따른다”며 “시험 당일 익숙지 않은 구조물이 시험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대전 A 고교 재학생 이 모 양은 “수능 시험지가 8절지 크기로, 안전을 위해 가림막을 설치하는 건 알겠지만 필기구나 답안지 등을 둘 공간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불편을 감수해야 할 것 같다”며 “올해 수능 공부를 하는 것도 힘들었는데 시험실 환경마저 바뀌니까 걱정만 앞선다”고 답답해 했다.

교육부는 가림막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방역당국과의 협의로 결정한 것이기에 기존 계획대로 가림막을 설치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안정적인 시험만큼이나 방역 조치도 중요하다. 수능 후 가림막 폐기 방법은 아직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방역 전문가들도 교육부의 입장과 궤를 같이한다. 대전 B 병원 감염내과 관계자는 “수험생들이 문제 풀다가 무의식적으로 마스크를 내릴 수 있고, 책상 앞뒤 간격 거리두기가 불가능하다면 가림막 설치는 필요하다”며 “만약 설치를 안 한다면 수험생들이 마스크를 코까지 올려 제대로 쓰도록 감독관이 관리해야 하고, 쉬는 시간에 환기를 하거나 손소독, 자리 지키기를 더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