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이번 주 수도권 소재 10여개 기관 방문… 홍보·동향 파악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전방위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주 연구개발 기능군에 포함되는 10여 개 기관을 방문해 내포신도시 이전의 장점을 홍보하고, 관련 기관의 동향 파악에 나선다.

26일 도에 따르면 공공기관 유치 활동은 도 미래산업국이 중심이 돼 진행된다. 우선 27일에는 산업육성과에서 서울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의학원과 수원에 위치한 한국나노기술원을 방문한다. 29일에는 미래성장과에서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를 방문해 기관 동향을 살핀다.

이어 30일에는 도 미래산업국장이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수도권 소재 5개 R&D기관을 방문해 내포신도시의 입주 장점과 기관들이 원하는 희망 조건 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우정사업본부 산하 공공기관도 방문해 유치 활동을 편다. 30일 도 내포신도시발전과는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물류지원단 ▲우체국시설관리단 ▲전략물자관리원 등 4곳을 방문해 각 기관들의 이전 계획과 희망 부지 및 요청 사항 등의 동향을 살피고, 기관 이전과 관련된 핵심 인사들을 파악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이후 혁신도시 지정 추진과 동시에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TF팀을 가동하며 수면 아래에서 유치 활동을 펴왔다.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으로는 ▲환경기술 ▲연구개발(R&D) ▲문화체육 등 3개 기능군을 꼽고, 혁신도시 지정 신청 심의 자료인 ‘충남 혁신도시 발전계획안’에 이를 명시해 놨다.

도 관계자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그릇이 마련된 만큼 이제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뛰어들 것"이라며 "도 내부적으로 120여 개의 공공기관에 대한 성향 분석을 마친 만큼 이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접근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전국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153개이며 현재까지 수도권에 잔류해 있는 공공기관은 120개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들 잔류 공공기관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