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김종민 이어 홍준표까지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퇴임 후 정계 진출 가능성이 제기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한 견제가 심화되는 양상이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총장 역할보다 정치에 더 뜻이 있다면 본인이나 검찰을 위해서라도 결단해야 한다”며 “한때 ‘황나땡’(황교안 나오면 땡큐)이라는 말이 있었다.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보지만 만일 그런(대권주자로의 정계 진출) 상황이 온다면 ‘윤나땡’이라고 말하겠다”라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나아가 “보수세력에서 이번에는 황교안 대망론의 새로운 버전으로 윤석열 대망론이 일고 있나 보다”라고 비꼬았다.

같은 당 김종민 최고위원(충남 논산·계룡·금산)도 지난 23일 “윤 총장의 행동은 검찰이라는 조직을 끌고 정치에 뛰어드는 정치 행위”라고 비난했다.

야권에선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견제 심리를 표출하고 있다. 검사 출신 정치인이자 대선 후보였던 무소속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구을)은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과 윤 총장을 싸잡아 비판하면서도 정계 진출 가능성을 열어둔 윤 총장을 향해 “윤 총장은 사퇴하고 당당하게 정치판으로 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편, 윤 총장은 충청권을 대표할 대선주자로 부각되고 있다. 서울 출신인 윤 총장은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이 충남 공주라는 이유로 충청대망론을 구현할 주자로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