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으로 계획 변경…건축비 상승
그린뉴딜 국비, 지방채 발행도 검토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 대덕구가 신축·이전 청사를 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건물로 조성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50% 가량 늘어난 건립 예산을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청사 부지에 보건소가 들어서고 친환경 에너지 시설이 들어서면서 비용이 늘어난 건데 구는 정부의 그린뉴딜 관련 사업을 통한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재정 문제를 해결해나갈 방침이다.

구는 수 년 전부터 연축동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신청사를 이전할 계획을 수립했다. 오정동 현 청사가 건축된지 40년이나 지나 노후가 상당하고 공간도 협소하기 때문이다. 구는 지난 5월 청사 이전 관련 용역을 발주했고 이 용역은 이르면 내달 경 마무리된다. 이후 내년엔 한국지방재정연구원의 타당성조사를 받고 2022년 청사 건립 예산을 편성한 뒤 2024년부터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관건은 재정이다. 앞서 구가 예상한 신청사 건립 예산은 토지매입비 170억 원과 건축비 530억 원 등 약 800억 원이었다. 그러나 구가 신청사 건축계획을 변경하면서 건립 비용이 1200억 원 규모로 늘었다. 2012년 청사 이전으로 인건비 조차 마련하지 못할 정도로 엄청난 재정난에 시달렸던 동구 신청사의 건립비용이 650억 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덕구 또한 예산 문제로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다.

구는 신청사 마련을 위한 기금과 국비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구가 2013년부터 현재까지 모아온 조성기금은 모두 182억 원. 여기에 연평균 50억 원 이상의 기금을 꾸준히 마련한다면 약 5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실제로 구는 상반기엔 20억 원의 조성기금을 마련했고 4차 추경에서 30억 원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또 각각 200억 원과 100억 원의 가치로 평가되는 현 청사와 보건소 부지를 매각해 300억 원을 확보하고 나머지는 국비 지원과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청사 이전 사업이 초기단계라 국비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공모 계획은 없지만 내년도 정부의 그린뉴딜 예산안이 8조 원에 이르는 등 그린뉴딜 시설 및 환경 조성과 관련해 중앙부처의 전폭적인 지원이 기대되고 있다”며 “우려되는 재정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비 확보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