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민주시민교육팀 개편
“간판만 바꿔달고 콘텐츠는 그대로”
교육현장에선 기대보다 우려 많아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이달 초 중등교육과 편제의 민주시민교육팀을 민주시민교육과로 개편했다. 그러나 정작 지역 교육현장의 분위기는 뜨뜻미지근하다. 그도 그럴 것이 민주시민교육과 편제는 이미 전국 시·도교육청의 보편적 흐름이 된 지 오래인데다 대전의 경우 늦은 개편인 탓에 자칫 흉내만 내는 수준에 머무를지 모른다는 걱정에서다.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의 덕성은 교육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민주시민교육과 조직 편제는 각 시·도교육청의 추세로 자리매김했다. 물론 갑작스런 코로나19 상황으로 아쉬움이 남긴 했으나 민주시민 교육은 올해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선거권 하향에 따라 고3 학생 일부가 주권자로서 정치 참여에 첫 발을 딛게 된 후 그 필요성이 더 짙어졌다. 이달 초 시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가 민주시민교육과로 확대 개편된 이유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으로 관련 사안이 교육지원청에 이관되면서 자연스레 민주시민교육에 포커스가 맞춰졌다”며 “방향성을 어디에 두느냐의 차이인데 우리 교육청은 그 과정에서 오래도록 논의를 거듭해온 민주시민교육과 개편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선 개편 초창기임에도 기대감보단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은 차치하고 조직 개편을 통한 교육 방향의 변화 의지를 읽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대전 A 고교의 한 교사는 “부서 업무분장을 보면 학생생활지도, 학교폭력예방 등 학생생활교육과에서 그냥 이름만 바꾼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며 “시대적 추세, 사회적 요구에 따르긴 해야 하니 변화는 줬는데 정작 콘텐츠는 바뀐 게 없다”고 꼬집었다.

대전 B 중학교 교사는 “뒤늦게 출발한 만큼 교육청 차원에서 민주시민교육 정책을 폭넓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선거권 교육 뿐만 아니라 다수결, 배려, 공동체 이해 등 생활방식 전반에 걸친 민주시민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플랜 마련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대전시의회가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조례 제정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2일 시의회 조성칠 부의장(더불어민주당·중구1)이 정책토론회를 열고 올바른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을 지역 사회와 함께 고민하면서다. 조 부의장은 “평화와 통일, 시민으로서의 자질, 연대의 가치를 구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민주시민교육”이라며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향후 토론회 자리를 더 마련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면서 조례안의 세부적인 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