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중심으로 백신 거부 의견 속출하는데
사망 건수 매일 발표 안 하겠다는 정부
“코로나 백신마저 거부하면 어쩌나” 우려도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잇따르자 백신 안전성에 의문을 갖는 시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백신 거부 운동' 조짐마저 일고 있다. 이전에도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움직임은 있었지만 의학적 근거가 없어 잠잠해지고는 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예년과 다를 것 같다는 게 일부 지역 의료계 관계자들의 우려다. 코로나19 사태와 백신 상온 노출 등의 악재로 극도의 불안감이 형성되면서 유사과학 인포데믹 현상이 일어나 독감은 물론 코로나19 백신까지 거부할 시민들이 적잖을 거라는 판단에서다.

'독감에 걸린다고 다 죽는게 아니니 그냥 백신을 맞지 말자'는 극단적인 주장이 온라인에서 퍼져나가고 있다. 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 숨진 사례가 59명까지 늘어난 게 도화선이 됐지만 계속해서 발생하는 사망자에도 접종사업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단호한 태도가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일부 지역 의료계 관계자들은 쉽게 잠재워질 현상이 아닐 거라고 내다본다. 상온 노출 등 백신의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대전 A 병원 관계자는 "비과학적 정보가 시민들의 두려움·불안감을 먹고 점점 그 몸집을 부풀리고 있다. 독감 백신 관리 부실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더 그렇다. 정부가 접종 사업 단행을 멈추고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거짓 정보와 그로 인한 파장은 계속 커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여기에 정부가 독감 백신 접종 사망 신고 건수 발표를 일주일에 2~3번으로 줄이겠다고 밝혀 논란이 더욱 커질 거라는 우려도 나온다. 대전 B 병원 관계자는 "아직 대전은 2명이지만 벌써 충남에서도 3명이 죽었고 앞으로 또 사망자가 더 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백신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가 바닥까지 떨어졌는데 여기다 사망 건수 발표를 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으니 시민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며 "정부가 지자체에 어떤 제한을 둘지는 모르겠지만 대전시 차원에서라도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소견을 밝혔다.

대전 B 병원 교수도 "물론 이 문제에 대해 속단도, 침소봉대도 허용되지 않아야 하며 자극적인 뉴스로 인해 불안감이 조성될 수 있다는 것도 맞지만 계속해서 이렇게 불길이 잡히지 않으면 코로나19 백신이 나왔을 때도 백신 무용론이 계속될 수 있다"며 "단호함이 필요할 때가 있고 아닐 때가 있다. 빠른 시일 내에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대로 가면 무식하게 밀어붙이는 거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