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제시 데드라인 임박, 의정협의체 회의한다는데
의협 “국시 문제 논의될 것” VS 정부 “그럴 일 없다"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에게 28일까지 의대생 국시 재응시 문제 해결 방안 제시를 요구한 가운데 27일 오후 7시 복지부와 의협이 의정협의체 사전 준비를 위해 간담회를 가지며 물꼬를 트는 듯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그러나 적잖은 지역 의료계 관계자들은 이번 테이블이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될지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비친다. 복지부와 청와대가 의정협의체와 국시 문제는 관련 없으며 국시 재시험은 없다고 못 박아서다. 의협은 28일까지 국시 문제 해결을 위한 답변이 없으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단언한 바 있어 간담회 이후 그 귀추가 주목된다.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과 복지부는 지난달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 코로나19 안정 후 의협과 협의체를 구성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하기로 합의했다. 의협은 이와 관련해 의·정 협의체 구성을 위한 자리지만 의대생 국시 문제 역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 반면, 정부는 국시 문제는 의제가 아니라며 일축했다. 이에 대해 지역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대전 A 병원 관계자는 "처음엔 반드시 국시 재응시 기회 부여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며 "이미 두 차례 재접수 기회가 부여됐고 시험일 역시 연기했는데 실기시험에 접수하지 않은 건 의대생들의 결정 아닌가. 의대생들이 국시 접수를 거부한 것도, 정부에서 국시 기회를 2번이나 부여한 것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국민 수용성 문제도 있고 지금은 원리원칙에 따라 해결해야할 일이라고 본다. 일단 이번 간담회에서는 정해진 이야기만 주고받고 국시 재응시 문제는 따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전 A 병원 관계자와 같은 소견이 점차 늘어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국시 재응시가 없다면 인력수급 등 장기적으로 문제가 커질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대전 B 병원 외과 교수는 "공정성과 형평성을 따져야 한다는 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국시 미응시생을 구제하지 않으면 당장 내년 인턴부터 시작해 공중보건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다른 인력을 끌어와 대체하게 되더라도 의료 취약지의 진료 질은 더욱 떨어지게 될 거다. 간담회 자리가 어렵게 마련된 만큼 끝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은 "의대생들의 단체행동은 '학생운동'으로 봐야한다. 만약 이번에 인턴 인력이 채워지지 않으면 기피과의 인력 부족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 공보의 부족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이번에 의사 배출이 적으면 다음년도 티오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그래서 의사들이 한꺼번에 배출된다면 그것 역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걱정했다.

한편, 의대생들은 지난달 국시에 응시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 의료계 원로들까지 나서 국시 재응시 기회를 간청했지만 정부는 이들에게 추가 응시 기회를 부여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한 바 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