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보령 등서 통합 여진 지속
지역마다 다른 정치색도 걸림돌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속보>=비록 자치단체장은 온도차를 보이긴했으나 잠잠했던 대전-세종 행정통합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과거 사례에서 자치단체 간 통합은 있었으나 통합 이후에도 크고 작은 진통이 있는 만큼 행안위가 제안한 대로 지역민의 공감대 형성은 중요한 과제다. 여기에 지역마다 다른 정치색 역시 행정통합의 걸림돌이어서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간 공감대 형성 역시 관건이다.<본보 23일자 3·4면 등 보도>

27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난 22일 대전시와 세종시, 광주시, 울산시에 대한 합동 국감에서 행정통합이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 4개 자치단체 모두 큰 틀의 통합론이 계속 제기 중인 상황에서다.

대전·세종 통합 물살이 저울에 오른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은 “전체적인 취지에 대해선 공감은 한다. 하지만 행정통합은 아직 충분히 준비가 되지 않았다”라며 지난 7월 브리핑을 통해 타전된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제의와 다소 다른 결을 내비쳤다.

이 시장의 소회대로 행정통합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부작용 때문이다. 1995년 단행된 기초자치단체 간 통합이 좋은 예다. 충남에선 온양시와 아산군이 통폐합돼 아산시로, 보령군 대천읍이 대천시로 승격 분리됐다 다시 보령시로 통합된 바 있다. 사실상 흡수된 것에 가까운 온양시와 대천시는 온천과 해수욕장으로 전국적인 지명도를 갖춘 지역이어서 아산시를 온양시로, 보령시를 대천시로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여전히 유통되고 있다. 25년이 지났음에도 뒷말이 나오는 것은 지역민 간 공감대 형성이 간과됐기 때문이다. 다른 정치색도 넘어야 할 산이다. 전국적으로 행정통합 이야기가 나오는 곳은 영남과 호남인데 두 지역은 정치색이 유사해 지역민 간 공감대만 형성되면 큰 무리가 없다.

하지만 충청권은 지역 내에서도 시·군 단위로 정치색이 다르고 대전과 세종 역시 뚜렷하게 보수 혹은 진보라고 정의하기 어렵다. 지역민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나 통합을 추진하는 자치단체장의 정치 성향이 다르면 논의조차 어려워진다. 국감서 국회의원들은 통합 대상 지역의 공감대 형성을 강조했는데 비단 지역민뿐만 아니라 자치단체장, 국회의원도 자유로울 수 없다.

국민의힘 이명수 국회의원(충남 아산갑)이 “자치단체의 통합에서 중요한 건 공감대다.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 뒤 충청권 통합을 염두에 두고 후속 논의를 해야 한다”라고 훈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