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 관계자들이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기념 현수막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제공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가 자체개발한 ‘AI 및 가시화 기반 사이버공격 자동분석 상용화 기술 개발’과 과학기술연구망센터의 ‘과학 빅데이터의 빠른 전달을 위한 ScienceDMZ 기술개발 및 서비스’가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KISTI의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기존 인력중심의 국가사이버안보 분야 보안관제 체계를 AI를 활용한 자동분석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원천기술로 그 중요성 및 우수성을 인정받아 정보·전자 분야 우수성과에 선정됐다.

해당 기술을 보안관제 체계에 적용할 경우 수만 건에 달하는 대규모 보안데이터를 단 1분 만에 99% 이상의 정확도로 실제 공격과 정상행위로 자동 분석할 수 있다.

또한 AI가 탐지한 사이버공격을 실시간 및 추적 가시화함으로써 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비효율적인 분석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사이버공격 발생 여부를 직관적·즉시적으로 판단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사이버공격을 인공지능과 가시화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분석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고 ScienceDMZ 기술로 네트워크의 전송효율과 보안성을 혁신적으로 높여 국제간 협력연구가 가능하게 됐다”며 “이번에 개발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국가차원의 연구망과 사이버안보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