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열풍 다시 시작되나
윤석열 총장 선호도 증가에 급등
화이자 관련주 FDA 승인 기대감에 상승세

[마감종합기사] 테슬라 '솔라루프' 이슈에 에스와이·대성파인텍 급등, 코데즈컴바인 상한가 달성, '삼성 관련주' 휘닉스소재 2연속 상한가

사진=연합뉴스

28일 주식시장이 마감됐다.

코스피에서는 한양증권우, 쌍용양회우, 진도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로스웰, 오가닉티코스메틱, 아이에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진도는 사외이사가 윤석열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이유로 윤석열 관련주로 불리고 있다. 윤 총장이 대권주자 선호도가 15.1%로 상승했다는 이슈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윤석열 관련주인 서연탑메탈(+19.43%), 서연(+5.45%), 덕성(2.62%)이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했다.

로스웰은 2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오늘 28일 상한가를 달성하며 장을 마감했다.

로스웰의 갑작스러운 상승을 설명해줄 공시사항은 없었다.

오가닉티코스메틱은 지난 27일 이사회 결의를 통한 신주 발행과 현금출자 방식으로 중국홍콩화장품기업 'Tiantian Aomei Technology Holding Limited'의 지분 29.05%의 인수를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이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추측된다.

아이에이가 상한가를 달성하며 장을 마감했다.

아이에이는 중국 전기차 1위 기업에 전기차 2차종에 전력모듈을 공급한다고 전했으며 합자사 설립 최초 공급 계약으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화이자 (사진=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가 독일 바이오앤테크와 공동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완성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며 조금만 인내심을 가져달라고 27일 당부했다.

지난 27일 CNBC에 따르면 지난 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화이자는 4만2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에 참여했다. 3만6천명에 해당하는 지원자가 이미 2번째 2도스양의 백신을 맞은 상태라고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결정적인 정보가 있을 경우 필요한 행정 업무를 마치는 대로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그 시기는 우리가 알게된 시점부터 1주일 이내"라고 말했다. 불라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에 앞서서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시험 결과를 아직 발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국내 화이자 관련주로는 셀트리온, 제일약품, 현대약품가 알려져 있다.

셀트리온(+1.46%)은 바이오시밀러 사업과 항체 신약 개발 사업을 영위해 가고 있으며 화이자제약이 보유하고 있는 램시마 판매권 승계로 관련주로 불린다.

제일약품(+22.85%)은 의약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해 가고 있는 기업이며 화이자의 국내 오랜 파트너로 지난 2005년 부임한 성석제 대표이사가 한국 화이자 부사장 출신이라 화이자 관련주로 알려져 있다.

현대약품(+2.03%)은 시노카 등의 의약품과 미에로화이바 등의 건강기능 음료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의약품과 식품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며 한국화이자제약과 듀아비브 폐경 치료제 공동 판매를 하게 되면서 화이자 관련주로 불린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신성이엔지, 아남전자,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한솔홈데코, 알루코, 서연, HMM, 삼성 레버리지,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삼성전자, 태림포장, 까뮤이앤씨, 동방, 제일약품, KEC, 삼부토건, 영화금속, 진도, 형지엘리트, SG충방,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금호에이치티, KODEX 코스닥 150, 대한전선, 신성통상, SK증권우, 카프로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코디엠, 대성파인텍, 로스웰, 휘닉스소재, 아이에이, 골든센츄리, 우리기술투자, 케이피엠테크, 컬러레이, 로보로보, 삼본전자, SDN, 엔투텍, 유진로봇, 서연탑메탈, 에이비프로바이오, 코데즈컴바인, 제일테크노스, KMH하이텍, 유니슨, 헝셩그룹, 주성엔지니어링, 케이엘넷, 오가닉티코스메틱, SV인베스트먼트, 대창솔루션, 이지홀딩스, 장원테크, 우리바이오, 에스와이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 기준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빅히트, 삼성전자, 카카오, NAVER, 제일약품, 셀트리온, HMM, 한화솔루션, LG화학, 아이에이, 신성이엔지, 현대차, 신풍제약, 삼성전자우, 케이피엠테크, 셀트리온헬스케어, SK하이닉스, SK케미칼, 두산중공업, 기아차, 두산퓨얼셀, 알테오젠, 삼성물산, 신한지주, 유니슨,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씨젠, 오성첨단소재, 제넥신 순이었다.

코스피는 전날보다 14.42p(0.62%) 상승한 2,345.26에 마감했다.

기관이 1771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1520억원, 112억원을 순매수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스위스(CS)가 최근 서구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세가 아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아시아 증시 중 한국을 가장 선호한다고 밝혔다. CS의 댄 파인먼 아태지역 증권 전략 공동대표는 27일(현지시간) 미 CNBC방송에 출연해 "서구 선진국의 코로나19 2차 확산에도 아시아 경제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닥은 전날보다 22.47p(2.87%) 오른 806.20에 마쳤다.

기관은 554억원, 외국인은 788억원을 순매수 했으며 개인은 1209억원을 순매도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삼성전자(-1.34%), SK하이닉스(+0.36%), NAVER(+5.29%), LG화학(+1.58%), 삼성전자우(-0.94%), 삼성바이오로직스(+0.31%), 현대차(+0.58%), 셀트리온(+1.46%), 카카오(+3.74%), 삼성SDI(0%)로 마감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셀트리온헬스케어(+2.52%), 씨젠(+0.78%), 에이치엘비(+1.42%), 알테오젠(+10.14%), 셀트리온제약(+3.42%), 카카오게임즈(+1.36%), CJ ENM(+4.58%), 제넥신(+3.98%), 펄어비스(+1.08%), 에코프로비엠(+3.43%)으로 마감했다.

 

장현민 인턴기자 hyunmin1741@naver.com

--

[마감종합기사] 한양증권우·쌍용양회우·진도·로스웰·오가닉티코스메틱·아이에이 상한가 달성, '화이자 관련주' 급등

우선주 열풍 다시 시작되나
윤석열 총장 선호도 증가에 급등
화이자 관련주 FDA 승인 기대감에 상승세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