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1호선 연장 등 협력 예상
대전시 “세종시도 취지엔 반대 안해”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속보>=대전시와 세종시가 내달 중 주요 사업 30개에 대해 상생 협력을 하기로 했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장이 대표적이다. 대전시는 장기적으론 대전과 세종의 행정 통합, 혹은 경제권 통합을 위한 첫걸음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분위기다. 세종시 역시 이에 대해선 손사래를 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본보 28일자 1면 등 보도>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28일 간담회를 통해 “내달 중 세종시와 SOC 사업 등에 대해 상생 협의를 하고 이를 공식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인근 지자체 간 상생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7월 허태정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제의에 이어 지난 국감에서도 양자 통합이 주요 이슈로 논의된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선 행정 통합의 전주곡이라는 기대섞인 시각에서다.

시는 30개 사업을 모두 밝히진 않았으나 거론된 사업이 두 지역의 행정·경제적 통합을 위한 밑그림으로 충분해 보인다.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대전 북부권과 세종 서남부권을 연결하는 대세(대전·세종)밸리 조성을 비롯해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청까지 연장, 충청권광역철도망 2단계 노선 협의, 북대전IC~부강역 도로확장 등이 그렇다. 유럽경제공동체가 유럽연합이 된 것처럼 우선 행정 간 교류를 이어가고 경제적 통합을 먼저 이루자는 복선이 읽힌다.

전국적으로 일부 광역자치단체 간 행정통합에 대한 논의가 계속 오가고 최근 열린 정세균 총리 주재 세종시지원위원회에서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정 총리는 “최근 대구와 경북, 부산·울산·경남 등에서 초광역권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규모의 경제와 효율적 투자, 지역갈등 완화를 가능하게 해 지역이 자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정부는 논의가 뒷받침될 수 있도록 제도·재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세종 행정통합에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위한 두 지역 간 교류는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대전시가 장기적으로 세종시와 행정통합 등에 대해 구애를 보내는 상황에서 세종시 역시 30개 사업 상생 협력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 아니라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당장 대전시와 세종시를 통합하자는 게 아니다. 두 지역은 상보관계에 있는 만큼 세종시장도 반대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다만 국감 현장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이 대전-세종 행정통합에 대해 “전체적인 취지에 대해선 공감은 한다. 하지만 행정통합은 아직 충분히 준비 되지 않았다”라고 밝힌 만큼 아직 주파수는 일치한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