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전국 지방자치단체들 중 대전과 충남이 교통사고 관련 각종 통계에서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물론이고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 등에서 전국에서 최다 또는 평균을 훨씬 웃돌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기준 전국 시·도별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이 대전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평균 83.49건이 발생했는데 대전은 무려 115.41건이나 발생했다는 것이다. 부상자도 대전이 2위를 차지했다.

대전은 지난 2017년부터 교통사고 발생 건수 등에서 계속해서 전국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에서 1만대 당 교통사고 건수가 109.78명으로 1위, 2018년에는 105.2건으로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다 보니 부상자수도 많을 수밖에 없다.

충남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서 전국 1위의 불명예를 안았다. 충남은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에서 2019년 기준 2.15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충남은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서도 지난해 14.1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전남(16.6명)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대전과 충남이 교통사고 건수나 사망자 등에서 오명을 못 벗는 이유가 뭔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복잡한 수도권에 비해 인구 밀도가 높지 않고 교통량도 많지 않은 대전과 충남지역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을 세밀하게 분석해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혹시 대전과 충남지역의 교통인프라가 부족하거나 교통신호체계 혼잡 등에는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봐야 한다. 어떤 종류의 자동차가 어디에서 어떤 식으로 사고를 냈는지 분석해 방지대책을 내놔야 한다. 아니면 운전자들의 안이한 교통안전의식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것은 아닌지도 자문해봐야 한다.

대전과 충남지역의 교통인프라는 다른 지역에 비해 좋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과거 여러 차례 나온 적이 있다. 최근 들어 이런 현실을 보완하기 위해 위험지역에 대한 사고 방지 시설들을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통인프라 개선사업은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

대전과 충남이 교통사고와 관련한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지자체와 경찰 등 당국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시민들의 안전의식 제고가 필수적이다. 교통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의식은 높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