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부실 대출 등 문제 많아
관련 업체들 “신뢰 회복 기대”
일각선 업계 자정능력 함양해야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지난 8월 27일부터 P2P금융을 제도권으로 편입하는 온투법이 시행된 이후 최근 금융당국이 잇따른 비리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었던 P2P 업체 정식 등록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이에 관련 업체들은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적기라는 반응이 우세하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말부터 12개 P2P업체들과 사전면담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당국은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 설립추진단을 통해 필요한 서류 구비를 확인하는 등의 사전 검토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무분별한 등록 신청으로 혼선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심사를 하기 위함이다. 금감원은 추진단에서 검토된 서류를 확인한 뒤 보완 요청을 하고 있다. 업체들은 사전면담을 거쳐 금융위원회에 정식으로 등록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이 접수되면 금감원은 회사들에 대해 실지점검에 나서 서류 내용과 실제 구비 여부 차이를 점검한다. 당국은 등록심사를 엄격히 해 건전성·사회적 신용 등 법령상 요건을 갖춘 업체만 P2P 생태계 진입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금융당국의 절차로 이른바 ‘전화위복’의 기회가 생겼다는 반응이 우세하다. 앞서 P2P 관련 비리와 부실 대출 등의 오명이 씌어져 고객이 지속적으로 이탈하고 있는 상황 속, 여타 금융 기관들과 같은 적법한 절차를 걸쳐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기 때문이다.

SNS에서 만난 한 P2P업체 관계자는 “부실 경영에 따른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거나 사기 사건 등에 따라 P2P 서비스가 힘을 잃고 있다.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성되다 보니까 전혀 금융업무를 할 수 없는 수준인데도 돌려막기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금융 당국이 사실상 부실 업체를 솎아내기 위해 업체 등록 절차 등을 까다롭게 한다던데 오히려 P2P 업체들이 다시 재기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된다”고 기대했다.

P2P 업계가 회생하려면 무엇보다 업계 자체 자정 능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대전의 한 시중은행 지역 본부장은 “새로운 금융 산업으로서 P2P가 각광 받고는 있지만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 제도적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식 등록 업체가 되려면 부실 대출 등에 대한 대비책을 자체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